극성 팬 문화에 동심 멍든다
학교서 내 편·네 편 갈라 다투거나 따돌리기 일쑤
악성댓글·분별력 없는 언행으로 팬 카페서도 골치

 

 특정 연예인을 우상으로 여기는 극성 팬 문화가 초등학교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성행하고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에 대한 무조건적인 지지에서 비롯된 지나친 행동으로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가 하면, 특정 연예인에 대해 비판적인 글을 쓴 사람의 학교까지 찾아가 해코지 하는 경우도 있다.

얼마 전 어스름한 저녁 시간. 가수 ‘ㄱ’의 콘서트가 열리는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는 초등학교 어린이로 보이는 팬 대여섯 명이 풍선을 들고 옹기종기 모여 있었다.

“이 풍선 색은 파랑이 아니라 펄 사파이어예요.”

한 손에 5만 원이 넘는 콘서트 티켓을 쥐고 있던 이들은 이 날 콘서트의 주인공을 상징하는 색깔의 풍선을 흔들어댔다. 이들은 어떤 가수가 어떤 색의 풍선으로 상징되는지 줄줄이 이야기했다.

이처럼 최근 어린이들의 유명(有名) 연예인에 대한 관심이 도에 지나칠 만큼 극성스러워지고 있다. 학교에서 특정 연예인에 대해 좋지 않은 이야기를 하는 친구들을 따돌리는 것 정도는 오래 된 이야기다. 인터넷에서 ‘악플’(악성 댓글)을 달았다가 해당 연예인의 팬들로부터 집중 비난을 받는 것도 흔한 일이 되었다.

초등학교 6학년인 이성재(가명) 군은 “팬 카페에 악플을 단 사람의 학교까지 찾아가 해코지를 하는 경우도 있어요.”라며 고개를 흔들었다.

최근 한 포털 사이트에서는 모 그룹의 팬 클럽을 없애자는 청원이 줄을 이었다. 올해 초 이 클럽 회원들이 비슷한 시기에 콘서트를 여는 다른 가수들의 티켓을 예매한 뒤 입금(入金)을 하지 않거나 취소하는 무책임한 행동을 함으로써 다른 가수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혔기 때문이다.

당시 그 같은 행위를 한 팬 가운데 적지 않은 수가 초등학교 어린이들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각종 인터넷 팬 카페에는 어린이 팬들에 대한 비난이 끊이질 않는다.

다음의 한 팬 카페 운영진인 김미나(가명ㆍ28 세) 씨는 “우리 카페 회원의 30 % 정도가 초등학생.”이라며, “이들은 감정을 너무 노골적으로 드러내 불필요한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밝혔다.

청소년기에 특정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를 좋아하고 그들을 닮으려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다. 하지만 어린이들이 극성 팬 문화까지 무작정 따르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김태훈 소아신경정신과 원장은 “어린이들은 특정 인물을 좋아하게 되면 앞뒤 안 가리고 빠져들기 쉬우므로, 부모와 교사의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지은 기자 wind@hk.co.kr

 출처 소년한국일보 2006년 3월 20일자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