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이 좀 엄해요 - 소아정신과

이 말은 외래에서 집안 분위기 혹은 아이를 키울 때 아이에 대한 양육 태도를 물어볼 때 흔히 부모들이 하는 말들이다. 그런데 엄하다고 하는 것은 대부분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무섭게 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아이들에게 무섭게 대할 때 용서하는 관용 없이 혼을 내며 이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불안감을 유발하여 겁을 내도록 하는 것을 부모들은 엄하다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이런 언행들은 엄밀히 말해서 엄하다고 할 수 없으며 폭군에 가깝다고 봐야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폭군들은 자신보다 아래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지 않으며 자신의 생각대로 아랫 사람들을 처벌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폭군앞에서는 이러한 처벌이 무서워 명령을 잘듣는 행동을 보이지만 공포의 대상이 되며 이에 따른 분노 혹은 미움의 대상이 되어 이를 반격하고자 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따라서 폭군들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 주변을 철통같이 보호하게 되며 외부와 연락을 단절하게 되며 점점 더 고립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형태로 아이들에게 무섭게만 대하는 부모일수록 아이들은 처음에는 부모 말을 잘듣는 모습을 보이지만 이런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은 부모를 존경하는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이 아닌 단지 혼이 나지 않기 위해서 명령과 지시에 따르는 것이다. 이러다보니 부모와 아이사이에서 대화가 단절하게 되어 부모의 경험을 통해서 세상을 배우는 기회및 사회성을 배울 기회가 단절하게 된다. 이런 상황이 지속하게 되면 아이가 자라 장성하게 되면 혼만 내는 부모를 무시하고 잘따르지 않게 되며 이로 인해서 더욱더 혼을 내는 강도가 강해지면서 부모와 아이와 대화는 더욱더 단절하게 된다.

엄한 부모는 흔히 사람들이 생각하듯이 아이들에게 무섭게 대하면서 겁을 주지 않으며 혼을 내더라도 육체적인 체벌을 가하지 않는다. 아이가 잘못하면 당연히 혼을 내야 하지만 엄한 부모는 조용히 꾸짖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말을 듣고 따른다. 이런 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는 것은 아이가 혼이 날 때 무서운 것도 있지만 부모가 혼을 내는 것은 자신이 잘못해서 올바른 교정을 위해서 혼을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다. 엄한 부모는 아이가 잘못해서 혼을 낼 때만 엄한 것이 아니라 평소 생활에서 집안에서 자식에게 모범을 보이면서 절제된 생활을 한다. 예를 들면 아이들에게 아침 일찍 일어나라고 하더라도 본인이 전 날 과음해서 늦게 일어나고 이런 것이 반복된다면 아이는 이런 부모의 꾸짖음에 잘따르지 않는다. 그러나 일찍 일어나서 하루를 준비하는 부모들은 늦잠 자는 아이들에게 혼을 내더라도 아이는 이에 대해서 반감을 가지지 않는다. 이유는 부모가 늦잠을 자지 않고 생활을 하고 있어 아이들은 이런 생활이 올바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부모 말을 따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큰소리를 내지 않고 겁을 줄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

사람들은 엄한 부모일수록 아이에게 주의를 주기 전 잘 참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들로 인해서 부모들은 아이가 잘못하더라도 혼을 내지 않고 참게 된다. 참다보면 감정을 억누르게 되고 이러다보면 한계에 다다르게 되어 분노가 폭발하게 되면서 혼을 내게 된다. 감정이 절제되지 않아 아이가 그전보다 약한 강도 행동에서도 혼이 나게 된다. 이러다보면 아이는 당황하여 겁을 내는 상황에 도달하게 되고 자신이 왜 혼이 나는지 잘모르고 혼이 난다. 그러나 엄한 사람은 아이가 잘못하면 바로 그즉시 아이 행동을 바로 잡는다. 잘못한 것을 바로 잡아 주어야 아이가 쉽게 이해를 하고 바로 잡게 된다. 이런 교정은 아이에게 무섭게 할 필요가 없으며 반복된 교정을 통해서 아이는 자신이 잘못하면 그냥 지나치지 않고 혼이 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 행동이 교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이가 잘못한 것이 있으면 바로바로 그때마다 시정을 해야 한다.

엄한 부모는 아이에게 겁을 주면서 혼을 내지 않는다. 아이 사정을 고려하고 용통성을 발휘하되 아이가 시정되야 할 것은 빠른 교정을 위해 노력하며 이때 원리와 원칙을 중요시한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