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ADHD 약물 치료와  성장에 대해서 - 소아정신과

 

ADHD 치료 약물 처방할 때 엄마들이 가장 걱정을 하는 것이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것이며 이에 따른 성장 둔화이다. 이중에서 가장 엄마들이 신경을 많이 쓰는 것은 키 문제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 쓴다.

대부분 ADHD 치료제를(스트라테라를 제외하기 때문에) 복용하게 되면 몸안에 도파민 혈중 농도가 올라가게 된다. 도파민이 증가하게 되면 장 운동성이 감소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섭취한 음식이 장속에서 움직이면서 소화 과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음식을 거부하게 된다.

 

1. 모든 식사를 다 거부하나?

ADHD 치료 약물은 복용한 후 30분 지나게 되면 약물 효과가 발생하게 되며 이에 따라 약물 부작용도 나타나게 된다. 서방정인 하루에 한번만 복용해도 되는 약을 복용하게 됨으로 아침 식사후 약물 복용하게 됨으로 아침 식사 문제는 약물과 관련이 없다. 저녁은 악효가 감소하여 공복감을 더 많이 느끼게 되어 더 많이 먹게 된다. 점심 식사는 약효가 한참 있는 시간임으로 이때만 영향을 받아 잘 먹지 않게 된다. 따라서 점심 식사만 문제가 된다. 또한 학교를 다니는 아이인 경우 급식을 학교에서 하기 때문에 급식을 제대로 먹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올바른 식사 습관을 가르치는 선생님 관점에서 볼 때 아이는 식사를 제대로 하지 않게 되어 이에 따른 주의를 받게 된다. 이런 경우에서는 학교 선생님 상담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2. 식사 대신 어떤 영양제가 좋을까?

식사를 하지 않게 되면 부모 입장에서는 아이가 성장하지 않을까 또는 기운이 없어 공부를 제대로 하지 않을까 걱정을 하게 되며 이에 따라 시중에서 시판되는 효과가 제대로 입증되지 않은 여러 가지 건강 보조 식품을 찾게 된다. 그러나 식사 대체물은 없으며 부족한 식사를 대처할 수 있는 것은 식사시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ADHD 아동일수록 대체적으로 slow food보다는 instant음식과 과자류를 더 좋아하고 편식이 심하다.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보충으로 라면을 비롯한 instant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는 경우를 보게 된다. 또한 저녁을 많이 먹다보니 야식을 많이 섭취하도록 하는데 이러다보면 오히려 나쁜 식생활 습관과 비만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이럴수록 균형잡힌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들어야 한다.

 

3. 키가 자라지 않는다고 하는데?

점심 식사가 줄기 때문에 성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부모들은 걱정을 하게 된다. 하바드 의과 대학 병원에서 약물 복용이 아이 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6세에서 13세 ADHD 소아 남녀를 대상으로 2년동안 추적 조사한 연구가 있었다. 이 연구 결과에 의하면 평균 기대되는 키보다는 0.23cm 작고 몸무게는 기대되는 수치보다 1.2kg 적은 것으로 나왔다. 따라서 이러한 수치는 임상적으로 볼 때 의미가 있지 않는 차이이며 약물 장기 복용이 아이 성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4. 약물을 복용하게 되면 아이 몸이 말라요.

약물 복용하게 되면 부모가 호소하는 것이 전에 통통하였던 아이 얼굴과 몸이 말라 얼굴이 헐쓱해지고 앙상하게 갈비뼈가 보여 측은해서 약물 복용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모습을 보이게 되는 것은 약물 복용에 따른 키와 몸무게 성장 균형이 초반에 제대로 맞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앞에 소개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키 성장은 계속 일정 비율로 이루어지나 몸무게 성장은 치료 시작 첫 6-9개월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다가 이후로 정상적인 성장을 하는 것으로 보여주었다. 이는 몸은 길게 늘어났지만 몸무게가 늘지 않았으므로 몸이 고무줄처럼 길게 늘어난 것과 같은 이치이다. 즉 몸이 늘어났으나 골격은 줄지 않고 근육이 제대로 자라지 않았으므로 얼굴살이 빠지고 몸의 갈비뼈가 보이게 되는 것이다. 치료 초반 이런 모습은 몸무게가 늘어나면서 조금씩 없어지게 됨으로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우리 나라 부모들은 아이 키성장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데 아이가 마르면 성장하지 않을까 걱정을 한다. 그러나 앞서 이야기하였듯이 약물 복용이 아이 성장 특히 키성장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