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프스, ADHD의 飛上-소아정신과

ADHD라면 극복될 수 있는 정신과 질환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ADHD는 단지 하나의 handicap일 뿐 이로 인하여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모차르트, 에디슨과 아인슈타인도 ADHD였지만 인류를 위하여 훌륭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이다. 그러나 행적을 봤을 때 아마도 ADHD이지 않았을까 하고 추측만 하였을 뿐 정말로 ADHD였는지 확실하지 않았다. 그러나 베이징 올림픽에서 ADHD였지만 이를 극복하고 2008년 8월 14일 현재까지 금메달 11관왕 역대 최대 금메달 스타가 나왔으니 바로 마이클 펠프스이다.

일반적으로 정신과에서 ADHD 진단을 받게 되면 치료가 되지 않는 매우 힘든 질환으로 다들 인식을 한다. 이에 따라 정신과 진료를 포기하여 시기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가 매우 허다하다.

펠프스는 단지 ADHD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7세때 ADHD 진단, 부모의 잦은 불화에 따른 이혼, 주변 아이들과 다른 모습(긴팔, 짧은 다리와 커다린 귀)으로 인하여 소위 왕따를 당했다. ADHD 치료 예후면에서 볼 때 펠프스는 비교적 조기에 ADHD 진단을 받은 것이외에는 좋은 편은 아니었다. 보통 이런 상황에서는 사회에 훌륭하게 적응하기 매우 어렵다. 남들로부터 놀림과 지적을 많이 받았던 펠프스는 공격적인 성향을 많이 띠면서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는 것은 사회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웠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ADHD인 경우 주의력이 보통 떨어져서 부주의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ADHD인 경우 보통 주의력이 쉽게 분산되어 한곳에 집중하는 초점 주의력은 떨어진다. 그러나 모든 것에서 다 떨어지는 것은 아니며 단지 주의력이 편향되어 자신이 원하는 것만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런 모습은 혼히 집착하는 모습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는 수영으로 이를 극복하였다. 펠프스는 승부욕이 매우 강한 사람이였다. 수영에서 자신이 남들보다 지는 것을 너무나도 참지 못하는 아이였다. 트레이드 마크인 돌핀 킥(dolphin kick)은 허리에 8㎏짜리 납벨트를 차고 물속에서 꼿꼿이 몸을 세운 뒤 40초씩 10번을 반복해 마치 돌고래가 전진하듯 발을 앞뒤로 차는 것을 수없이 반복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또한 자신의 동작이 담긴 비디오 테이프를 반복해 보면서 더욱 완벽한 영법을 구사하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노력이 하루 이틀이 엄청한 노력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보통 ADHD인 경우 노력을 하지 않는다. 단순하고 반복된 동작을 쉽게 지루해하고 재미가 없어 쉽게 포기를 한다. 이기기 위해서 단순하고 반복된 끊임없는 노력이 오늘의 펠프스를 만든 것이다.

대가는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대가가 되는 것에는 ADHD이든 아니든 누구에게나 노력한 만큼 가능한 것이다. 펠프스는 이런 점에서 본보기가 되는 것이다.

ADHD는 선천적인 기질적인 것이다. 2004년 11월 메릴랜드주 샐리스버리에서 펠프스가 음주운전을 하다 적발되었고, 벌금 250달러(약 25만원)와 함께 18개월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이런 점에서 본인이 노력을 해야겠지만 앞으로도 수영이외 생활에서 절제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을 보여주는 점일 것이다. 그러나 펠프스는 "내가 저지른 실수의 심각성을 인정한다. 음주운전 사건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고, 평생 동안 이번 교훈을 거울삼겠다"고 적절치 못한 행동에 대해 사과했다. 보통 성인 ADHD인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남의 탓을 많이 한다. 그러나 펠프스는 인정하고 이런 일들이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 앞으로도 노력을 할 것이다. 앞으르도 많은 굴곡이 있겠지만 수영 황제인 그는 이런 점들을 극복하여 거듭날 것이라고 본다. 또한 ADHD 때문에 맘고생 심한 아이들 그리고 부모에게 많은 희망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자를 기쁘게 한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