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정신발달 단계 &애착-소아정신과

유아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작은 아이의 마음을 읽는 것이다. 유아들은 아직 어른보다 효현하는것이 서툴지만 그들만의 방법으로 문제점들을 표현한다. 그러한 아이들의 사인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을까? 건강한 신체만큼 아이 생각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check 아이의 마음”을 통해 아이들을 이해하며 도와줄수 있는 방범을 생각해보자. 이달에는 소아정신발달 발달단계와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하자.

정리 : 이선미 기자/자료 제공 김태훈 소아정신과 의사

소아정신 발달 단계

1)영아기 (0-2세)

감각 기능이 발달하는 l시기로 불쾌감에서 만족 과 불만을 구별하고 표현하는 시기이며 1세가 되면서 사랑, 공포, 분노, 호기심및 질투를 느끼게되고 어머니로부터 모든 것을의존하여 신뢰감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습득해야 할 과제!! -신뢰감

이 시기 엄마와의 신뢰감과 애착형성은 나아가 자신과 세상 전반에 대한 신뢰감으로 확대되기 때문에 중요하면 후에 성격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영아의 감각발달

2~4주 물체 식별가능

2~8주 사람얼굴보고 웃기시작

16~18주 소리내기시작

18~20주 낯익은 사람을 보고 웃기시작

6~8개월 혼자앉기 시작, 낯가리기

8~10개월 낯가리기 2-3세 경까지 지속

9~12개월 혼자서 서기 시작

12~15개월 걷기시작 및 말하기 시작

2)걸음마시기 (1세-3세)

운동기능과 지능이 발달하는 시기로 혼자 걷기 시작하며 짧은 문장으로 의사표시를 하고 남의 말을 이해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타인과 분리된 자신을 깨닫고 부모에게 의존하고 사랑받고 싶어 하는 시기이다. 또한 무엇이든지 거절하거나 폭력적으로 행동하며 반항하고 자신의 의지를 조금 더 강하게 주장하게 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종종 이런 반항의 기질은 분노로 발달되며 흔히 말하는 아이들의 땡깡으로 일어난다.

*습득해야 할 과제!! - 안정감 획득과 침밀감 형성

1세반 정도가 되면 애착 관계 형성을 통해 내적으로 안정감을 획득 한다. 만약이때 안정감이 획득하지 않은 아이는 자주 보채고 잘 달래지지 않는다. 내적으로 안정감을 획득한 아이는 외부세계 즉 가족들을 비롯한 다른 사람과의 친밀감을 형성해간다.

3) 학령기 전 (3세~6세)

놀이와 부모의 모방을 통해 성적 주체성을 형성하는 시기이며 자신으 언어와 운동기능 및 사회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EH한, 유아들은 성에 대한 호기심이 자연 스레 커지는 과정에서 동성의 부모와 감정대립을 통해 자신의 성적주체성획득및가치관을 형성한다.

* 습득해야 할과제!! -또래집단과의 사회관계!

6-7세가되면 가장 긴밀한 관계와 애착성을 보였던 엄마와의 분리가 가능하며 스스로 자립하게되고 가족관계 경험과 친밀감 형성을 토대로 또래집단과 사회관계를 형성한다.

4) 학령기 (6세~12세)

학업이 중요시되며 성별개념이 사회화되지만 이성에 관심이 없는 시기이기도 하다. 친구를 통하여 사회에 적응하며 양심과 도덕이 발달하여 자신의 내적 도덕관념이 중요한 시기이다.

5) 청소년기 (13~18세)

2차 성징으 출현으로 성적호기심이 증가하고 급속한 신체 발달과 상응하는 감정반응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또한, 개념의 추상화가 발달하며 자신으 주체성을 추구하는시기이다.

* 영유아중요과제- 엄마와의 애착관계!!

1) 자아발달전의 중요요소

- 생후 한달이 되면 사물과 주변상황을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자신을 편안하게 안아주고 감싸주었던 존재가 바로 엄마라는 것을 주 눈으로 확인하게 된다. 그 후 아이는 사람 얼굴을 보고 웃기 시작하지만 아직 정확하게 사람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저 사람에 대한 반응만을 보이기 시작한다. 또한, 이 시기에는 주변 상황에 대한 인지력이 아직 원시적인 시기이나 아는 엄마의 애정 어린눈동자에서 자신의 웃는 얼굴을 발견하며 엄마에게 있는 자기 자신을 발견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엄마와 자신을 동시하고 자아를 발전시킨다. 따라서 아이는 자아발전을 위해 엄마를 전적으로 의존하게 된다. 이처럼 심리발달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엄마와의 애착관계이며 애착관계는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형성하게 된다.

2) 비언어적 의사전달

- 아이는 엄마와의 관계를 통해 생존하면서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면 만족스러워 웃고 충족되지 않으면 울며 원시적인 감정표현을 하게 된다. 이째 엄마는 아이가 웃는것을 보고 웃음으로 반응하고 울음을 보고 아이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아이를 달래는 독특한 방법이 생기고 엄마와의 아이의 관계가 보다 긴밀해진다. 이런 상호작용은 비언어적 의사전달을 의미한다.

3) 동작성 지능 발달

- 지능 평가를 할 때 언어성 지능과 독장성 지능 두가지로 나누게 된다. 언어성 지능은 후천적으로 습득된 지식을 주로 의미하며 동작성 지능은 비언어적 의사 소통을 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영역 판단력, 사회성, 이해력 등을 의미한다. 지능발달은 동작성 지능이 발달하고 난후 언어성 지능이 발달하게 되는데 동작성 지능 발달은 바로 엄마와 아이의 상호작용에서 시작하며 이런 관계가 많이 발달할수록 더욱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이 시기부터 아이는 정서안정 뿐만 아니라 지능발달을 위해서 엄마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 낯가리기와 분리불안

생후 6개월이 되면 시력이 발달하며 엄마와 다름 사람 얼굴을 구분하기 시작하게 된다.

따라서 낯선 사람을 보면 엄마가 아닌 것을 알고 불안감을 느끼고 공포심을 보이는 낯가리기를 하게 되는데 이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정상적인 모습이지만 엄마만을 특별하게 생각하고 반을을 보이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엄맘는 점점 더 힘들어지는 경우도 생긴다. 아이의 이런 모습은 엄마와의 관계가 보다 특별해지면서 더욱더 발전하게 되며 엄마가 옆에 잠시라도 없으면 아이는 자신을 보호하는 사람이 없어진 것으로 생각하고 불안해하며 엄마와 떨어지지않으려고한다. 이러 모습을 분리불안이라 하며 이는 생후 9개월경에 나타나게된다.

아이는 엄마와 애착관계를 통해서 발달 한다. 이런 것이 차단된다면 아이는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게 되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지능발달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또한, 엄마로부터 위로받는 등의 감정 교류 또한 없었기 때문에 사회성 발달과 언어 발달도 제대로 이루어지지않고 지속될 경우 발달 지체가 될수 있으며 더 나아가 정신 지체 즉 지적 장애까지 되어 정상적인 성인으로서 나아가는데 지장을 받게 될수 있다.

출처 꼬망세 2008년 10월호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