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치료)사회 기술 훈련 프로그램-소아정신과

1. 대상 아동

- 연령에 적합한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주의산만, 충동성 등의 문제로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가지거나, 자존감이 낮고 불안수준이 높아 자기주장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3~5학년 아동

2. 프로그램 소개

-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들은 사회적인 관계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며, 또래 사이에서 낮은 사회적 지위와 또래의 거부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로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고, 불안감이 높아지며 정서적인 어려움까지 수반하게 됩니다. 또한 자신감이 없거나 불안수준이 높은 아이들은 또래아동 집단 속에서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자신 있게 표현하지 못함으로써 불안해하거나 좌절감을 느끼며 우울, 주의산만, 공격적 행동 등 새로운 문제행동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사회 기술 훈련’의 기본적인 목적은 다양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아동이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기능할 수 있도록 사회기술을 획득하고 수행하며, 사회적 행동을 방해하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그것을 일반화 ·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지시/규칙 지키기, 함께 어울려 지내기, 협력하기, 문제 해결 및 분노 조절, 무시하기, 도움 청하기, 감정 느끼기/표현, 피해 나가기, 결과 수용 등 적절한 사회적 관계를 위해 필수적인 기술들을 훈련해 나가며,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적 유능성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구성된 집단 프로그램입니다. 아동들은 치료사화 함께 언어적인 교습, 모델링, 역할극, 게임등을 통해 긍정적이고 재미있는 사회 상황들을 직접 경험함과 동시에, 자신감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친구를 사귀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실제적인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3. 프로그램 개요

회기

내용

1

프로그램의 안내 및 자기소개 활동

2

친구들의 놀이에 어울리기

3

나의 대인관계와 갈등상황 이해

4

자기주장행동 이해

5

비 주장행동의 원인 이해

6

비합리적 사고의 발견과 해소

7

불안극복훈련

8

결과 받아들이기

9

분노 다루기

10

요청하기와 거절하기

11

문제해결하기

12

자기주장 대화기술(1)

13

자기주장 대화기술(2)

14

장점세례

15

마무리 및 소감 나누기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