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예후와 스마트 폰과 관계 - 소아정신과

 

우리 주변에는 스마트폰 없는 사람은 거의없다.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도 다들 스마트폰을 통해 세상을 소통하고 있고 어떤 장소를 가더라도 다들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오늘 날씨와 뉴스를 확인하고 본인 개인 일정 확인 하면서 대부분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세상과 소통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팩스와 이메일을 주고 받는 것도 가능하고 신용카드 결재도 가능해지면서 스마트폰은 단순 전화 기능을 떠나 널리 세상을 소통하는 수단으로 자리 잡아 스마트 폰없이 세상을 사는 것은 어려워졌다. 이런 스마트폰 기능은 IT 기술이 계속 발달함으로써 앞으로도 더욱더 편리한 기능들이 보다 더 많아질 것이고 이에 따라 삶들이 보다 윤택하고 편리하게 변모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스마트 폰은 우리 생활을 보다 더 윤택하게 해 주는 순기능뿐만 아니라 역기능도 있다 그중 ADHD 아동인 경우 스마트폰 역기능으로 인한 문제가 무척 크다. 따라서 스마트폰에 많이 노출될수록 ADHD 예후도 그만큼 나쁘다.

ADHD 아동들은 감정 조절을 잘하지 못해 유혹에 약하고 무엇이든지 빠져드는 특성이 있다. 학교나 집에서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할수록 어른들에게 질책을 많이 받을수록 헉업이 뒤쳐질수록 현실 세계는 짜증과 불만 투성인데 스마트 폰 어플속 게임과 SNS 세계는 ADHD 아동에게 이런 불만을 잠시 잊게 해 준다. 이런 이유로 스마트폰에 빠져들지만 다시 현실로 돌아왔을 경우 부모 질책과 성적 하락과 같은 짜증나는 현실에 다시 놓이게 되고 다시 스마트폰에 빠지게 된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공부에 지친 머리를 쉬기 위해서 아이들은 스마트폰 게임과 에플에 빠져든다. 그러나 스마트폰 화면의 현란한 화면과 블루라이트는 대되를 보다 더 자극하게 되어 대뇌를 더 피로하게 만들고 RPG 게임 레벌이 올라갈수록 게임은 보다 더 어려워지면서 대뇌를 보다 더 피로하게 만들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레업업이란 간혈적 보상은 대뇌 회로중 보상 기전을 파괴하게 된다. 따라서 스마트폰에 빠질수록 아이들은 본래 목적인 휴식과 스트레스는 없어지고 더 피곤하게 힘들게 되면서 쉽게 짜증을 내게 되면서 보다 더 산만해지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또한 스마트폰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면 할수록 사람들과 어울려서 이야기를 하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정서적 교류가 단절하게 됨으로써 정서적 교류를 통한 안정감 습득과 편안함을 얻지 못하게 되어 정서적 불안정감은 보다 더 쇰화된다.

필자는 소아정신과 외래 진료하면서 ADHD 아동중에서 평일 하루 4시간 주말에는 6-7시간 동안 스마트폰에 빠져 있는 경우를 아주 흔하게 접한다. ADHD 치료를 하면서 스마트 폰 사용량을 줄이도록 치료적 개입을 한 경우 그렇게 하지 않은 경우보다 치료적 효과를 월등히 보는 경우도 아주 흔하게 접한다.

그러나 대부분 아이 부모들은 다른 아이들도 다 하는데, 우리 아이만 못하게 하면 아이가 어울리지 못할까 봐 걱정되요.” “스마트폰 활용 시간을 줄일려고 해도 아이 저항이 너무 심해 그렇게 하지 못하겠어요.” 등등 이유로 스마트 폰 사용 시간을 줄이지 못한다고 한다. 이런 경우 ADHD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불보듯 뻔하다. 그러나 다른 기관에서 ADHD 치료를 해도 효과가 있지 않았던 아이라도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는 치료적 개입을 한 경우 그전과 다르게 치료 효과를 보는 경우도 흔치 팔자는 접한다.

따라서 아이의 정서적 발달과 안정을 위해서 그리고 아이가 성장하여 스마트폰을 올바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도록 해야만 한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