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우울증이 나 때문이라고? -소아정신과

증상 자각 못하고 방치하면 아이에게 전이될 수도

[메디컬투데이 이선호 기자]





#사례 1
외국계 기업에 다니는 김정화(여·41)씨는 올 초 남편과 이혼을 결정한 후 심한 우울증에 빠져 있다. 더구나 아직 상황을 모르는 어린 딸이 “아빠는 어디 갔어요”라고 물으면 해외에 계시다는 말로 둘러대고 나면 죄책감이 들어 증세는 더 심해진다.

#사례 2
전업주부인 양미선(여·35)씨는 결혼한지 이미 6년이 지났지만 아이가 생기지 않아 시부모님의 극성과 남편에 대한 미안함으로 우울증에 빠진 경우다. 몇 차례나 인공수정도 시도했지만 이마저도 번번히 실패해 우울증 증세가 더 악화만 됐다.

우울증에 노출된 주부의 이야기는 비단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다양한 이유로 우울증을 호소하지만 어려운 경제상황과 더불어 날씨가 쌀쌀해지고 일조량이 떨어지면서 우울증을 앓는 주부들이 점점 늘어만 가고 있다.

우울증은 환자 스스로 증상을 자각하지 못해 자발적인 치료가 거의 이뤄지지 않는 형편이다.

일반 내과적인 증상과 달리 일을 하고 아이를 돌보는데 대한 기능적 차이가 거의 발견되지 않기 때문에 쉽게 방심하게 된다.

또 정신과 진료를 받는 사람을 거의 제 정신이 아닌 사람으로 취급하는 사회적 편견도 우울증 치료를 어렵게 하는 원인 중 하나다.

사랑샘터 소아정신과(www.wellmind.co.kr) 김태훈 원장은 “우울증이 심해 자살을 시도했던 환자들 중, 심층적 치료를 권유했지만 치료를 거부하는 경우가 대다수”라며 “정신과 진료와 약물 치료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으로 인해 환자가 치료 받기를 거부하고 가족들도 덩달아 이에 동조하는 것이 사회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우울증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여기서 간과하기 쉬운 사실 중 하나가 부모가 우울증에 걸렸을 경우 아이들도 덩달아 증세를 보인다는 점이다.

김태훈 원장은 “우울증이 유전되는 것은 아니지만 엄마가 우울증을 보이면 아이의 경우도 우울증 증세를 가질 확률이 매우 높아져 마치 유전되는 것과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고 전했다.

엄마가 된다는 것은 여성이 결혼을 해서 임신을 하는 순간부터다. 임신한 여성이 우울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태아에게 정신적으로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모체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인체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많이 분비하게 되고 이때 과잉 분비된 스테로이드는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된다. 스테로이드는 태아의 뇌를 파괴할 뿐 아니라 중추를 가장 많이 공격, 감정 중추의 위축을 가져온다.

이런 상황에서 태어난 아이는 감정조절을 하지 못하는 예민하고 잘 우는 아이가 될 가능성이 높고,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경우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또 여성은 임신과 출산을 겪으면서 급격한 호르몬 변화를 겪는다. 이로 인해 남자보다 우울증이 발병할 확률이 높은데, 여자들에게만 발병하는 ‘산후 우울증’이 바로 그것이다. 임상적으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대다수의 여성들은 분만 후 우울증에 가까운 감정 상태를 경험한다.

아이들은 태어나서 부모의 사랑과 보호속에서 정서, 사회성, 지능 등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때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헤아리는 것은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엄마가 우울한 상태라면 아이의 다양한 반응에 대해 파악이 쉽지 않고, 아이의 성장에 있어 가장 중요한 안정감을 획득하는데 실패하게 된다.

이로 인해 엄마와 아이가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게 되며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애정 결핍증’에 이른다. 또 아이는 성숙하지 못하고 사회성마저 떨어져 정서가 불안하게 되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김태훈 원장은 “우울증은 선천적인 이상이 아니기 때문에 엄마와 아이와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우울증의 현상을 세대간 전이(generation transference)라고 한다”며 “이런 이유로 소아 우울증 치료시 부모의 치료가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이선호 기자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