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우울증을 아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II - 소아정신과

 

이런 상황에서 정신과 의사는 아이 치료를 위해서 부모 정신 건강도 중요하니 아이와 같이 정신과 치료를 받을 것을 권유한다. 그러나 대부분 아이 부모들은 내가 내 감정을 잘알고 있으니 아이 앞에서 내색하지 않으면 아이가 엄마의 우울증을 잘 모르지 않을까요?” 하면서 대부분 본인의 치료를 거부한다.

우울증은 스트레스를 받아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서서히 진행한다.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르는 것처럼 나도 모르게 서서히 진행하다보니 우울증 증세가 있음을 본인 스스로 알아채지 못하고 주변 권유로 내원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보통 우울증이 있게 되면 집에 있으면 화가 나고 남편 혹은 아이들에게 자꾸 화를 내게 되다보니 집에 있는 것보다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오히려 더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일을 마치고 퇴근할 때 집이 가까워질수록 집에서 있을 여러 일들을 생각하면 무게감과 죄책감으로 신경은 예민해지고 발걸음도 무거워지게 되며 이러다보면 귀가 시간은 조금씩 늦어지게 된다.

집에 있으면 아이 숙제 등을 포함한 집안 일들을 하는 것이 힘들고 아이는 엄마가 도와주는 것이 그전만처럼 되지 않아 짜증을 더 많이 내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가 조금만 잘못해도 참지 못해 아이에게 불같이 화를 내는 것이 많아지고 혼이 나서 울다가 지쳐 잠든 아이를 보면 내가 아이를 너무 심하게 혼낸 것은 아닐까?’하면서 자책하고 괴로워한다. 걱정과 고민으로 머릿속은 복잡해지고 잠이 오지 않아 결혼 전까지만 해도 술을 전혀 먹지 못했는데 잠을 자기 위해 조금씩 술을 먹게 된다. 식탁에 앉아 식구들 깨우지 않기 위해 희미한 불빛에서 조금씩 술을 마시면 자신의 신체 한탄을 하다 오히려 우울한 기분에 더 빠져들게 된다. 이 상황은 반복되면서 조금씩 악화되는데 소주 한잔이 두세잔이 되고 술먹고 억지로 잠을 청하지만 다음날 아침이 개운하지 않고 몸은 무겁고 힘들어지게 되면서 아침 시작이 엉망이 되면서 하루 종일 기분 나쁜 상태로 지내게 된다.

이런 상황임에로 불구하고 막상 본인은 정신력으로 극복하거나 신앙심으로 이겨내겠다고 하면서 정신과 치료를 거부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자아가 덜 성숙해 부모의 정서 상태와 동일시한다. 아이는 부모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부모와 주고받는 감정 반응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부모를 동일시(identification)하면서 성장한다. 아이가 부모를 닮는 것은 부모와 동일한 유전자를 물러받았기 때문이지만 사투리, 걸음걸이 및 식성까지 부모를 닮게 되는 것도 부모와 관계에서 성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부모는 아이에게 자신의 감정을 충분히 숨길 수 있다고 믿지만 아이들은 부모의 얼굴만 봐도 금방 눈치를 챈다. 단지 언어로 표현을 하지 못할 뿐이다.

아이는 아직 이성적 사고력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부모의 우울한 감정은 자신이 잘못해서 죄를 지었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고 믿는 원죄가 있다고 생각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부모들이 내가 너 때문에 얼마나 많이 힘이 드는 줄 아느냐!” 하면서 아이에게 혼을 내면 아이들의 원죄 의식이 더욱더 강해지게 되며 아이를 더 불안하게 만든다.

부모들은 아이에게 이혼이나 부모의 갑작스런 사망에 대해 숨길려고 하지만 아이는 집안 분위기 변화를 통해 나름 다 파악한다. 이런 상황에 아이 심리 검사시 아이들은 쉿 이건 저만 아는 비밀인데요. 저 아버지가 돌아가셨거든요, 그런데 제가 이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을 어른들이 몰라요.” 이런 식으로 검사자에게 보고를 하기도 한다.

아이들은 부모가 왜 우울한지는 모른다. 그러나 부모가 스트레스를 받아 불안해 하고 우울해 하는 감정 상태는 직감적으로 알게 되고 아이 본인도 우울해 한다. 단지 말만 못할 뿐이다.

 

 

ADHD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adhd.or.kr/main/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련,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