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지면서 틱에 대한 관심도 많아진 상태이다. 틱은 내자신 의지와 관계없이 우리 몸에서 짧은 시간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현상을 의미하며 이런 현상이 심해서 일상 생활에서 어려움이 있을 때 틱장애라고 한다. 틱은 보이는 모습을 기준으로 음성으로 나타나는 음성틱과 운동으로 나타나는 운동틱으로 나누게 되며 기간에 따른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일과적인 틱과 기간이 길어지는 만성틱으로 나누게 된다. 보통 틱은 음성틱과 운동틱이 복합되어져서 나타나게 되며 학령기 전에서 나타나기 시작하며 사춘기를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과정에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들을 힘들게 하는 것은 만성틱이며 어떤 틱이 만성틱인지 그에 대해서는 정확한 분류는 현재까지는 없다. 틱은 강도 변화및 증상 변화가 매우 심하며 틱 종류만도 500가지가 넘으나 보통 눈깜빡, 코실룩, 머리를 흔드는 운동틱과 ‘음음’,‘킁 킁’하는 음성틱이 가장 흔하다.

대부분 부모들은 아이가 틱이 있게 되면 당황하게 되어 틱 증상에 대해서만 신경을 쓰게 되면서 걱정을 맣이하게 되면서 어떻게 하면 틱 증상을 없앨 수가 있을까 하고 틱에 대해서만 신경을 곤두세우게 된다. 그러나 틱은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없어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변화 무쌍한 존재라 틱 자체에만 신경을 쓰다보면 어느 시점에서 치료가 완료되었는지 그에 대한 기준이 없다. 다만 틱은 지나치게 흥분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불안정해지면 나타나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아이가 만약 틱 증세를 보이고 있다는 이는 스트레스를 현재 많이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아이가 스트레스에 취약한 틱장애외에 다른 정신과적인 문제를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때 가장 대표적인 정신과적인 문제는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와 불안 장애이다. 따라서 아이가 틱이 있을 때 틱외에 이러한 문제가 없는지 보다 자세한 평가가 필요하며 이러한 평가를 위해서 정신과 문진과 이에 따른 심리 겸사를 필요로 하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틱 증상을 보일 때 틱을 치료하기 보다는 틱외에 다른 정신과적인 문제에 대한 접근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만약 아이가 틱으로 인해서 수업 시간에 다른 친구를 방해하거나 눈을 자꾸 부비어서 실명이 될 가능성이 있다면 틱에 다른 직접적인 치료로 약물 치료를 선택할 수가 있지만 틱 장애에 사용되는 약 대부분은 정신 분열증 환자에게 사용되는 약이므로 약물 사용은 되로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대부분 부모들은 아이가 틱이 있을 때 당황하게 되어 틱증상에 대해서만 관심을 보이지만 틱을 악화시키는 문제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게 된다. 그러나 틱이 있다고 해서 아이가 이상해지거나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공부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며 단지 현상학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뿐이다.

틱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나타난다. 그러니 본인도 하지 싫은데 참는 것이 힘들어서 나타나게 된다. 이때 아이가 틱이 있다고 혼나게 된다면 아이는 틱에 대해서 신경을 많이쓰게 되며 이로 인해서 틱 증상이 악화하게 된다. 따라서 틱이 있을 때 이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보다는 봐도 모른 척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아이가 틱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다보면 저절로 없어지는 과정에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동반된 정신과적인 문제를 치료해야 하며 특히 ADHD 치료시 약물 사용할 때 틱은 ADHD 치료제로 인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지만 주의하면서 사용하게 되면 틱치료에서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다. 틱은 좋아졌다가 악화되는 과정을 계속 반복하게 하여 치료하여 틱증상이 없다고 해서 앞으로 없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틱이 있다고 해서 아이에게 필요이상 걱정하지 않고 불안감을 조성하는 않는 아이뿐만 아니라 아이가 가지고 있는 틱 증상에 대해서 존중하는 태도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