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유아 컴퓨터 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요?

컴퓨터 게임에 빠지는 연령층이 점점 어려지고 있다. 아직 한글도 제대로 모르고 학교에 다니지 않는 어린 아이들도 쉽게 컴퓨터를 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자칫 잘못하면 컴퓨터 게임에 중독될 가능성이 있다. 올바른 유아 컴퓨터 교육법에 대해 알아보자.


1. 4살짜리 아이가 컴퓨터로 노는 것을 너무 좋아합니다. 컴퓨터를 켜달라고 하루 종일 조르고 떼를 쓰는데, 컴퓨터 중독이 아닌가 걱정됩니다.

흔히 게임 중독 혹은 인터넷 중독에 대한 임상 기준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친구들이나 부모와 노는 것보다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고, 게임을 못하게 할 때 제지가 되지 않고 자해를 하거나 지시 사항을 잘 따르지 않을 때에는 컴퓨터 중독을 의심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2. 알파벳 단어 맞추기, 숫자 게임 등 교육적인 용도로 인터넷 게임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컴퓨터 게임 중독의 위험성이 있을까요?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든 게임들은 교육적 목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중독 위험성이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교육용 컴퓨터 게임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교육과, 컴퓨터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교육용 게임으로 보다 쉽게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고, 부모가 하나하나 가르치는 수고를 덜 수 있다고 생각해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 교육용 게임에는 효과보다 부작용이 많습니다. 글을 깨우치게 하는 게임을 하면 아이가 보다 빨리 글을 배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아이들은 컴퓨터 게임에 열중하면서 부모님이나 친구들과의 상호 작용 시간이나 어울리는 시간을 빼앗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오히려 아이의 언어 발달이 느려지고 심할 경우에는 언어 발달 지체 결과를 가져와 언어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까지 발생하게 됩니다. 비슷한 증상으로 ‘비디오 증후군’이 있는데, 내용과 관계 없이 장시간 TV에 노출된 아이가 언어 발달 지체, 사회성 지체, 지능 발달 저하로 이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비디오 증후군’은 장시간에 걸쳐 컴퓨터 게임을 한 아이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 4세경 아이들이 컴퓨터 게임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아이의 언어, 지능, 사회성, 정서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주어 성장에 지장을 받게 됩니다. 이는 발달 지와 정신 지체로 이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 장시간 게임으로 뇌를 혹사하게 되면 아이의 뇌가 발달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휴식시간을 빼앗기게 되어 뇌 성장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3. 아이에게 올바른 컴퓨터․인터넷 사용습관을 길러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또 컴퓨터에서 다른 놀이로 관심을 돌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1. 하루에 30분, 일정 시간동안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하루에 컴퓨터에 노출되는 시간을 강제적으로 제한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시간 개념이 없어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지 못할 때는 타이머나 알람시계를 컴퓨터 옆에 두고 알람이 울리면 무조건 컴퓨터 사용을 중지하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잘 되지 않더라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아이가 컴퓨터 게임을 할 때 부모가 옆에서 지켜보면서 10분마다 얼마나 남았는지 알려주며 아이가 끝낼 것을 대비하도록 합니다. 그 후에는 아무리 아이가 졸라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재를 해야 합니다.

2. 컴퓨터를 노출된 장소에 둡니다. 인터넷을 통해서 아이가 유해한 정보를 노출되는 것과 부모 몰래 컴퓨터를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거실과 같은 가족이 같이 기거하는 장소에 컴퓨터를 설치합니다. 또한 유해사이트 차단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3. 엄마, 아빠가 아이와 보다 많은 시간동안 놀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와 노는 것을 가장 좋아합니다. 부모와 보내는 시간이 적은 아이는 자신의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서 컴퓨터 게임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모와 노는 것이 보다 더 재미가 있다는 것을 알면 그만큼 컴퓨터 게임에 빠지지 않게 됩니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