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의 첫 생체 시계 II- 소아정신과

 

그 중에서도 생체 시계의 계승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그것이 우리의 수면과 각성 주기, 호르몬 변화(여성의 월경), 신체 온도 등을 조절하기 때문이다. 생체 리듬이 적절하게 조절되고 있는 상태라면 건강한 상태가 유지되지만 생체 리듬이 깨져 교란 상태가 지속되면 몸의 컨디션이 저하되는 결과로 이어진다. 긴 시간 동안 이 상태가 지속되면 여러 질환이 발생하는 것도 당연한 귀결이다.

결국 적절한 리듬의 순환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이 순환의 시작점이 엄마의 뱃속부터라는 점을 아는 사람은 의외로 많지 않다. 모든 것의 시작을 아기의 출생 이후부터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출생 이후의 교육은 두말할 필요도 없이 매우 중요하다. 수많은 오류와 잘못된 습관들이 세밀하게 조율된 후속조치들을 통해 개선될 여지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출생한 아기를 0세로 간주하는 서양과 달리 현명한 우리의 조상들이 태어남과 동시에 아기의 나이를 1세로 간주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아기들은 출생을 하는 바로 그 시점부터 이미 자기만의 성격과 일정한 습관, 나아가 제 나름대로의 시계를 가지고서 태어난다. 엄마 뱃속에서 보내는 9개월도 결코 짧은 것은 아니다. 아기의 시계 형성과 연관이 있는 곳은 결국 엄마의 뱃속밖에는 없다. 좋은 생체 시계를 물려주고 싶은 엄마라면 9개월 동안의 생활에 올바른 규칙성을 부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인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임신 이전부터 올바른 생활습관을 만들어 두는 것이 필수적이다. 어찌 보면 임신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순간이 아니라 아기를 가져야겠다고 결심하는 바로 그 순간부터 준비해야 하는 과정인지도 모른다.

아기를 뱃속에 품고 있는 엄마의 역할과 중요성은 이 분야에 대해 깊게 공부하지 않은 여성의 일반상식을 가뿐하게 뛰어넘을 정도로 크며, 엄마의 시계가 곧 아기의 시계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출처 시계의 원리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시계의 원리 > 제2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기의 첫 생체 시계 I- 소아정신과   (0) 2015.09.2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