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에서 분노 조절 장애가 급증하게 된 것은? -정신과

 



 

매체를 통한 뉴스를 접하다보면 묻지마 폭행‘, ’보복 운전등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 홧김에 자신과 관련 없는 사람에 대해 폭력을 행사하는 소식들을 과거 때보다 더 많아진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모습들 대다수는 자신의 감정을 순간적으로 다스리지 못해 자신과 전혀 관계가 없는 사람에게 자신의 화를 표출하는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어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도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모습들을 어느 때부터 분노 조절 장애라고 언급을 하게 되었다.

정신과 의사 입장에서 볼 때 분노 조절 장애란 진단명은 없다. 일반인들은 순간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는 모습은 충동 조절을 잘하지 못하는 모습과 유사하다고 생각하고 충동 조절 장애중 하나의 모습일거라고 생각할 수 있다. ‘충동 조절 장애는 간혈적 폭발 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 발모광, 절도광, 병적 도벽 등등을 말한다. 이중에서 분노 조절 장애에 가까운 것은 간혈적 푹발 장애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간혈적 폭발 장애는 성격적으로 대인관계가 어렵거나 분노가 폭발하기 전 긴장도나 각성 상태가 증가되는 특징들이 있으면서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특징을 하고 있으며 이런 형태가 반복적이고 공격성도 나름 의미가 있는 모습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분노 조절 장애라고 할 수 없다. 그 외 충동 조절 장애는 자신의 충동을 조절하지 못해 나타나는 모습이라 분노를 참지 못해 보이는 공격성과 거리가 멀다.

정신과 외래 진료를 하게 되면서 가장 흔하게 접하게 되는 것이 우울증이다 그런데 우울한 사람 대부분 우울하다고 하지 않고 화를 내게 된다고 호소한다. 그런데 화가 순간적으로 하면서 갑자기 튀어 나온다고 한다. 그러면서 자신의 삶이 흥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어쩔 수 없이 사는 것 같다고 호소를 한다. 내 삶에 즐거움이 없어 사는 것에 대해서 무의미해졌다고 호소한다. 즐거움을 느낄 수 없는 인생에서는 행복할 수 없으니 결국 화가 나고 별다른 뜻이 없이 말에도 짜증이 난다. 이런 것들이 쌓이게 되면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분노가 폭발하게 된다.

현재 우리 주변에는 이렇게 화를 참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이다. 우리 나라가 이렇게 된 것은 우리 나라에서 산다는 것이 과거와 달리 어렵다는 것이다. OECD 국가중에서 자살률이 1위인 것도 이런 사실을 반증한다. 우리 나라가 자살률이 높다는 것은 우리 나라는 우울증 환자가 다른 나라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또한 치료를 필요로 하는 우울증 환자는 아니지만 우울한 사람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분 좋은 사람 옆에 있으면 기분 좋아지는 것은 기분은 옆사람을 감염시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우울증 환자가 많다면 당장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더라도 우울한 사람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런 기분은 같이 모여 있는 사람들을 전염시키고 있으니 우리 나라 전체가 우울한 분위기에 휩싸여 있다고 볼 수 있다.

인심은 곳간에서 난다.’는 말이 있듯이 우울한 사람 마음속에서는 배려라는 양식이 많이 부족하게 된다. 이러다보니 사람들은 늘 화가 나 있거나 조금만 자극해도 화가 폭발하게 되어 사소롭고 작은 것에서도 분노가 폭발하게 된다. 그러다보니 운전에 서투른 초보 운전자 혹은 길에 서툴른 운전자에게 화를 내고 심하면 보복 운전을 하게 되는 것과 눈에 거슬린다고 초면인 사람에게 집단 폭행하는 소위 묻지마 폭행이 발생하게 되는 것도 나라 전체가 우울한 분위기에 만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나라에서 요즘 분노 조절 장애가 많아진 것도 바로 이 때문인 것이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