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우울증일까?-정신과


사람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일과 사람을 경험하게 되면서 희로애락 등 여러 가지 감정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수많은 감정들을 겪어 가면서 보다 더 원숙하게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똑같은 과정을 거치면서도 유난히 근심과 걱정에 몰입해, 자기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현상이 심화되면 이를 우울증이라고 한다.


우울한 감정은 살아 있는 동물 모두가 느끼는 감정이다. 고등 동물일수록 희로애락의 감정을 분명하게 구분해서 느끼지만 하등 동물일수록 불안과 우울 등을 잘 구분해서 느끼지 못한다. 아이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부모의 섬세한 배려를 받지 못한 아이들은 자신 내부에서 일어나는 불안감에 잘 대처하지 못하고 해결하지 못한 걱정이 쌓이기 때문에 다양한 감정적 경험을 하지 못하고 심리적으로도 발전하지 못하게 된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불안정한 상태가 지속되어 자주 울고 짜증을 내게 된다.


어른의 경우도 불안감을 야기하지 않는 사건들에 대해서도 쉽게 불안해지는 과도하게 예민한 상태가 지속되면 이로 인해서 불안감을 야기하는 것들에 대해 깊게 느끼지 않으려고 하고 자꾸만 피하게 된다. 더불어 사람들을 잘 믿으려 하지 않고 쉽게 사람을 사귀지 못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사람들과의 상호 교류를 통한 다양한 경험이 부족해지며 사회 대응 방식이 점차 경직되어 자신만의 방식을 고집하게 되면서 점점 더 고립된다.


우리가 흔히 예민한 사람이라고 하는 이런 사람들일수록 마음이 편안하지 못하고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잘 조절하지 못하며 쉽게 평정심을 잃기 때문에, 즉 스트레스에 취약하기 때문에 우울증에 잘 걸리게 된다.


우울증의 주된 증상은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이지만 실질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우울증 환자의 경우에는 본인 스스로가 우울하다고 말하는 경우가 흔하지 않다. 그 이유는 앞서 이야기를 한 것처럼 자신의 감정을 되돌아보면서 깊이 있게 느껴 보지 못하고 회피하고 억누르면서 성장하였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잘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치료를 요하는 우울증에 걸린 사람일수록 “짜증이 많이 난다, 감정 조절이 힘들다, 기운이 없다, 잠이 오지 않는다, 사는 재미가 없다”고 호소하거나 위장 장애, 근육통 등으로 병원을 전전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본인 스스로가 우울하다고 잘 느끼지 못해 도움을 청하지 않고 있다가 가족의 손에 이끌려서 병원에 오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이 있다.


우울증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의 안정이다. 이를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람들과 많이 어울리면서 주변 사람들과 지속적인 감정 교류를 나누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자신의 감정을 말과 행동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고 위로받고 지지받는 것이 우울증 예방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