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과 학습 부진과의 관계 II-소아정신과


ADHD 아동들은 학습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자신의 능력에 비해서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게 된다. 이중에서 주의력이 떨어져서 학습에 집중을 하지 못해서 학습 부진을 보일 수가 있다.

  주의력이 떨어질 경우 초등학교 저학년일수록 여러 가지 자극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집중을 하는 선택적 집중에 문제를 보이게 된다. 따라서 현재 눈앞에 있는 작고 재미없는 자극보다는 현란하고 두드러진 자극에 더 집중을 보이게 경향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PC게임과 공부하기 위한 학습지를 펄쳤을 때 학습지는 작고 재미없고 단순한 것이 나열되어있고 PC게임은 여러 가지 오감과 강렬한 자극이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학습지에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되며 학습지가 재미없고 지루해질수록 선택적으로 학습지에 집중을 하지 못하게 된다.

 고학년이 될수록 선택적 집중력 문제보다는 집중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에 대해서 문제점이 있게 되어 반복적인 지루한 과제에 대해 시간이 길어질수록 각성도가 떨어지게 되어 실수가 늘어나게 되고 주어진 시간내에 문제 해결력과 해결 속도가 떨어지게 된다.

  부주의 문제로 인하여 학습에서 충분한 기계적 연습이 되지 않아 연산과 나름대로 학습 기술이 습득되고 숙달되어야 하는데 이런 것들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또한 쉽게 지루해지기 때문에 자신이 이루어낸 결과물에 대해서 다시 점검하지 않을려고한다.  또한 점검을  하더라도 집중력이 떨어져서 실수를 발견하지 못하게 된다. 또한 반복된 학습에 대한 지루함을 해결하기 위해서 보다 자극적이고 재미있는 것을 추구하려고 하는 욕구가 발생하는 것이 증가하게 되어  게임 중독 발생 빈도가 많아지게 된다.

  이러한 부주의 문제로 인한 선택적 집중력과 주의력 지속 문제들은 어느 정도 훈련과 의지를 통해서 극복되지만 이런 문제점을 지니고 있지 않는 아이들도 계속된 학습을 통해서 집중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ADHD 아동이 전보다는 나아졌다하더라도 상대적으로 볼 때 나아졌다고 볼 수가 없는 것이다.

  ADHD 아동들은 시각보다 청각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져서 청각적으로만 주어지는 정보를 받아들이기 힘들어 한다. 이로 인해서 남이 지시하는 것과 수업 시간 강의를 듣고 이해하는 것을 힘들어 한다. 이런 상황은 교재없이 수업이 진행할 때나 교재와 상관없는 수업이 진행될 때와 강의 내용이 어려워지게 되면 두드려진다. 또한 강의가 잘듣다가 순간적으로 강의 내용 이해가 되지 않을 때 그 사이를 연결하거나 건너뛰고 다음 내용을 듣고 이해하는 것조차 힘들어져서 내용이 전반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게 된다. 또한 수업을 듣고 이해를 하더라도 이를 정리해서 노트 필기를 해야 하는데 이런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학습된 분량을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런 부주의 문제점이 있더라도 모든 과목에서 학습 부진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은 특출난 집중력을 보이고 있지만 문제는 자신이 하지 못하는 과목에 대한 집중력이 자신의 능력보다 많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이런 집중력이 스트레스에 쉽게 영향을 받아 기복을 보이기 때문에 잘하던 과목 성적이 이유없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ADHD 아동들은 주의력이 떨어지는 것이 문제가 아닌 주의력이 한쪽에만 편향되었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이런 상황이 지속하게 되면서 학업에 대한 만족도가 감소하게 되며 이에 따른 자신감이 감소하게 된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