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베씨의 행복 여행(정신과 의사의 행복찾기)

 

꾸베씨의 행복 여행은 베스트 설러를 영화화한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처럼 나 또한 정신과의사이기에 책과 영화 둘 다 다 봤다. 책은 영화로 나오기전 지인이 나에게 한번 보라고 선물하여 접할 수 있었고 책을 보고 나서 영화로 나온 것을 알게 되어 영화를 보게 되었다.

영화 주인공 헥터는 집 병원 그리고 주말에 모형 비행기를 날리는 취미 활동등을 하는 등 계속 반복하는 누구나 그렇듯 단순한 일상적 생활을 하고 있었다. 헥터 그는 실력 있는 정신과 의사이기에 그가 상담하던 환자들은 만족해서 다른 사람들을 소개해 주었고 이를 바탕으로 환자가 꾸준히 늘어나면서 경제적으로 안정적이었고 자신을 늘 챙겨주는 미모의 애인과 살고 있었다. 겉을 보면 그는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삶을 살고 있었다.

그러나 영화 도입부에서 그렇듯 그는 창공을 나는 자유로운 비행을 하고 있지만 그가 어릴 때부터 같이 지내던 강아지를 비행 도중 잃어버리면서 누군가 목을 조르는 악몽에서 깨는 삶을 반복하고 있다. 늘어난 환자들은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지만 심적으로 많은 압박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헥터에게 찾아오는 환자는 정신과적인 문제돌로 인하여 자신은 너문나도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불행을 해결해서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하였다. 그러나 헥터 자신도 행복이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 적이 없으니 환자들의 고민들을 상담하는 것 자체가 너무나도 부담스럽게 느껴지면서 단조롭게 반복되는 자신의 삶에서 회의를 느끼기 시작하였다.

이러다가 헥터는 행복이 과연 어떤 것인지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나게 되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고 많은 경험들을 하면서 진정 행복이 어떤 것인지 깨닫고 자신의 일상으로 다시 돌아와 전과 다르게 자신의 직업인 정신과 의사로써 삶을 보다 더 행복하게 살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나 또한 헥터와 같은 정신과 의사이기에 헥터와 같은 상황에 늘 놓여 있다. 환자들의 불안과 우울 증세 및 자신이 처한 직장, 가족과 대인 관계에 대한 어려움들을 정말 끝도 없이 들어야 하고 해결점을 서로 이야기를 하면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압박감등을 받게 된다. 필자인 나 그리고 내가 접한 환자들의 공통점은 영화 속에서 보여준 것처럼 대부분 행복을 미래에 두고 있고 현재는 그러한 행복에 도달하기 위해서 희생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소아정신과 진료를 하면서 늘 접하게 되는 것중 하나가 아이를 데리고 온 부모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자식이 자신처럼 고생하면서 불행하게 살지 않고 행복하게 살기 바란다고 있다는 것 즉 부모인 자기 자신은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영화에서 보여주듯 행복은 미래에 있는 것이 아닌 현재에 있지만 부모가 미래에 행복이 있으니 현재는 미래 행복을 위해 희생해야 한다고 가르쳐 주었기에 내 주변에 있는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 대부분인 듯 하다.

영화에서 헥터는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나름 행복에 관해서 정의를 하나씩 내면서 행복에 대해 보다 더 구체적으로 느끼면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 보게 되었다. 그런 와중에 헥터는 사랑하는 클라라에게 보다 더 솔직하고 진실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 본적이 없었다. 이런 헥터에게 옛애인 정신과 의사의 한 충고를 받으면서 오랜 여행으로 애인과 헤어질 위기에 처한 헥터는 클라라에게 다른 남자와 결혼할지도 몰라 두려웠었다고 자신의 솔찍한 감정을 이야기를 하게 되면서 헥터는 진정 행복이 무엇인지 깨닫게 된다. 그러면서 자신이 그려내는 fantasy에서 비로소 자신의 소중한 강아지를 안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환자들 면담속에서는 자기 지산이 소아처럼 느껴지는 것에 벗어나 성숙한 자아를 가진 정신과 의사가 됨을 느끼게 된다.

진정한 행복은 느껴지는 것이 아니고 남 이야기에 공감하는 것이라고 결론내린 헥터는 클라라와 오랜 동거 생활을 끝내고 결혼하고 단조로운 일상 생활에 되돌아와 행복한 정신과 의사로써 살게 되었다는 것으로 결론이 나게 된다.

 

행복은 주관적 느낌이다. 그러니 행복에 대한 기준은 서로 다 다르다. 따라서 누구나 다 느낄 수 있는 객관적으로 서술할 수 있는 행복을 그려낸다는 것은 참으로 어렵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꾸뻬씨의 행복여행 (2014)

Hector and the Search for Happiness 
7.8
감독
피터 첼섬
출연
사이먼 페그, 로자먼드 파이크, 장 르노, 스텔란 스카스가드, 크리스토퍼 플러머
정보
어드벤처, 드라마 | 영국, 독일, 캐나다, 남아프리카공화국 | 119 분 | 2014-11-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