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 우울증 III - 소아정신과

 

* 청소년 자살 심리

 

우울증과 자살과의 관계는 매우 밀접하다. 현재 우리 나라 자살 유병률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청소년 자살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1. 회피 심리- 입시부담, 학내 폭력, 부모처벌 공포 등의 어려운 상황을 피하기 위한 회피심리

 

2. 보복 심리 - 부모· 선생님 이성 친구에 대한 강한 분노 감정으로 인한 보복

 

3.징벌 심리- 못난 자기 징벌성의 처벌

 

4. 충동적 자해 심리 -욕구좌절 시 성질을 자제하지 못하고 흥분하는 충동을 극복하지 못한 심리

 

5. 재결합 심리 -대인관계 상실 시 죽은 친구나 부모를 저승에서 만나기 위한 심리

 

청소년 우울증은 사회적 상황에서 발생하는 앞서 나열한 심리 상황을 극복하지 못하고 보다 악화되어 자살을 유발하게 된다. 현재 우리 나라는 과도한 입시 경쟁으로 인한 지나친 학업 과열로 인하여 해마다 입시철이면 원하는 성적이 나오지 않는 경우 이를 비관하여 자살하는 청소년이 해마다 늘고 있는 상황이다.

 

 

 

* 소아 우울증 치료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단과 이에 따른 약물 치료이다. 이 과정은 전문가 도움을 필요함으로 소아 우울증이 의심된다면 정신과 선생님 상담을 통한 보다 자세한 평가가 필요하다. 일반인이 정신과 약물 치료에서 가장 흔하게 범할 수 있는 오류는 약물 투여후 증상이 나아지면 의사 선생님과 상의없이 약물 투여를 중단하게 된다. 그러나 약물 치료는 증상이 사라진 후 1년이상 꾸준한 약물 치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정신과 약물에 대한 편견과 우울증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이런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자의로 약물 투여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아 우울증이 재발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소아 우울증 치료에서 부모및 교사 역할

 

소아 우울증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부모와 학교 선생님이다.

 

1. 아이 말을 비판 없이 수용하는 자세

 

아이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통로가 되어 주어야 한다. 아이 말을 단지 들어주어도 아이는 자신이 보호받고 돌보아지고 있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이를 위해서 꾸준한 대화를 거의 매일 이루어져야 하며 일상적인 가벼운 대화를 하루에 10-15분 정도 반복하도록 한다.

 

2. 아낌 없는 칭찬

 

아이가 작안 성공을 하더라도 예를 들면 일기를 쓰지 않던 아이가 일기를 반이상 쓰더라도 잘했다는 칭찬을 아끼지 않도록 한다. 아이는 칭찬을 통해서 발전하고 성숙하게 되며 안정을 취하게 된다. 칭찬을 통해서 아이는 해야 할 행동이 보다 더 강화되며 하지 말아야 할 행동 기회가 감소하게 되며 이를 통해서 친사회적 활동이 늘어 보다 훌륭하게 적응하게 된다.

 

3. 공부외 과외 활동 격려

 

우울한 아이일수록 마음을 둘 것이 필요하다. 아이는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통해서 잠시 사회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공간을 확보하면서 위로를 받게 된다. 따라서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스포츠나 종이 접기와 같은 과외 활동을 장려하도록 한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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