쿵푸 팬더-조기 맞춤 교육에 대해서-소아정신과




쿵푸 팬더는 무술에 전혀 소질이 없을 것처럼 보이는 둔하고 먹을 것만 찾는 ‘포’가 쿵푸 고수가 되어 마을을 구하는 영웅이 된다는 이야기를 다른 애니메이션이다. 이 영화에서 나온 호랑이, 원숭이, 사마귀, 학, 뱀과 눈표범들은 무협지에서 즐겨 나오는 권법 중에서 대표하는 것 들중 하나이다. 그러나 팬더는 이런 동물들과 다른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어 전혀 무술과 어울리지 않지만 자신 특성과 신체 조건에 맞는 쿵푸를 연마하게 된다.

팬더는 대나무 잎을 주로 먹는 편식주의자이나 소화력이 매우 많이 떨어져서 하루 종일 먹어야만 살 수가 있다. 팬더는 보기에는 아둔하고 느린 게으름뱅이지만 각 관절들은 매우 유연하여 덩치와 어울리지 않게 나무를 매우 잘타는 날렵함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포는 쿵푸와 전혀 어울리지 않지만 사부의 먹을 것을 좋아하는 팬더의 특성을 응용한 맞춤 훈련으로 전사로 거듭나게 된다.

무술과 전혀 어울리지 않게 보이던 팬더가 세상을 구하는 쿵푸 마스터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특성을 알아봤던 스승을 만났던 것도 있었지만 사부가 마음을 열고 쿵푸를 가르쳐주기까지 무술 배우기를 포기하지 않았던 뚝심과 ‘하면 된다.’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다.

외래 진료를 하다보면 소아정신과 특성상 아이에 대해서 심리 검사를 하다보면 부모님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것은 아이 적성이 과연 어떤 분야인 것인지 굼금해 한다. 그리고 이런 적성 개발에 대해서 더욱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쿵푸 팬더에서 쿵푸에 타고난 실력을 보인 것은 눈표범 ‘타이렁’이지만 자신의 타고난 적성을 다스릴 수 있는 심성을 지니지 있지 않아 매우 사납고 공격적인 공포의 대상이 되어 용의 전사가 될 수 없었다.

우리 주변에서 적성 개발을 위해서 남들보다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기 위해서 우리 아이들 적성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부모들이 많다. 적성은 아이가 자라면서 하다보면 관심이 보다 더 많이 생기고 개인 스스로가 키워나가는 것에서 보다 더 의미가 있는 것이다. 영화에서 처럼 처음에는 재능이 없어 보이지만 관심과 포기를 모르는 끊임없는 노력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분야에 대한 흥미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는 아이가 어떠한 난관에 부딪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하고 싶은 흥미및 동기가 유발될 때까지 기다려주는 환경은 아닌 것 같다. 오히려 너무나도 많은 조기 교육 열풍과 여기에 조기 유학으로 인하여 아이가 아이답게 자라는 환경을 만들어주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포는 쿵푸 5인방보다는 재능과 시작하기 시기조차 늦었다. 즉 우리가 그렇게 울부짖는 조기 교육을 받지 못했고 특별 과외를 받을 만한 가정 형편도 좋지 않았다. 또한 어둔하고 뚱뚱한 것이 용의 전사로 낙찰받아 5인방으로부터 미움을 받았다.



 

그러나 영화에서 콩푸 고수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쿵푸에 대한 열정감과 주변 상황과 자신의 신체조건을 스스로 응용하고 발전할 수 있었던 사고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인데 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힘들고 어렵더라도 이를 극복하게 한 긍정적인 사고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였다. 동기와 긍정적인 사고는 수많은 조기 교육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긍정적인 사고는 영화에서 보여준 포의 아버지의 너그러움 즉 자식이 가업을 이어가겠다고 결심하기 까지 기다려주고 고민을 들어주는 아버지가 있었기에 자신에 대해서 보다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주변인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사회성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조기 교육은 아이들이 부모와 같이 지내는 시간을 빼앗기 마련이다. 적어도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에는 학습에 관련된 교육이나 영어보다는 보다 더 뛰어노는 재미있는 경험이 더 좋지 않을까 싶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