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트맨, 선과 악의 공존 -신경정신과



배트맨은 어느 재벌 기업가가 자신의 존재를 알리지 않기 위해 박쥐 복장을 하고 고담시를 구하는 슈퍼히어로 영화이다. 이 영화는 어린 시절 예기치 못한 사고로 우물안에 갇혀 박쥐 공격을 받아 소위 폐쇄 공포증과 박쥐 공포증 증세를 앓게 되었고 볼량배 습격으로 부모를 잃게 되어 혼자서 외롭게 자라게 되었다. 영화 배트맨에서 보여주는 것은 주인공 자신을 괴롭히던 박쥐 공포증을 극복하면서 자신 신분을 감추기 위해서 박쥐와 같은 복장을 한 일명 ‘배트맨’이 되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약점을 알게 되면 이를 회피하거나 숨기는 것이 당연지사이다. 그러나 주인공은 스스로 맞서 싸워 자신의 공포증을 극복하며 자신이 두려워하였던 박쥐가 되어 악당들에게 공포의 대상이 되도록 한다. 사실 정신과 치료에서 공포증이 있을 때 이에 맞서 대항하여 치료하는 기법이 있다. 공황 장애가 있어 비행기를 타지 못해 해외 출장이나 해외 여행을 하지 못하는 경우 치료 약물을 복용하고 치료자와 같이 비행기 탑승하여 공포에 앞서게 하여 본인 스스로 괜찮다는 것을 경험하도록 한다.

슈퍼 히어로가 등장하는 다른 영화에서처럼 주인공은 자신의 정체를 철저하게 숨긴다. 다른 영웅들은 낮과 밤 구분없이 나타나지만 배트맨은 밤에만 나타난다. 또한 사람들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친숙하고 가까운 이미지는 아니다. 이러한 모습은 자신감이 없고 밝지 않은 침침한 면을 보여주면서 대인 관계를 기피하는 우울증 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보통 권선 징악 주제를 다루는 영화에서는 악당과 영웅 이미지 차이가 많이 난다. 그러나 영화 배트맨은 악당과 영웅 이미지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 악당을 잔인하게 다루는 배트맨과 시민을 괴롭히는 악당과 서로 비슷하며 외부 이미지도 어두운 것도 비슷하다. 오히려 악당들이 배트맨보다 활기차고 당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배트맨은 악당과 비교되지 않은 첨단 무기로 무장하여 싸울 뿐이다. 따라서 결과는 이미 예견된 바로 배트맨의 승리로 돌아가지만 고담시로부터 환영을 받지 못해 침침한 어둠속으로 자신의 모습을 감추는 모습만 보여주고 있다. 이런 모습은 사회 공포증 증상은 아니더라도 이 증상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 내면을 보여주고 있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사회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사람들과 보다 가까이 지내고 싶지만 사람들과 어울리게 되면 불안하고 떨려 잘지내지 못한다. 이로 인해서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내면속에 감추게 되며 불안감으로 인한 감정 조절 실패로 밝고 명랑하지 못하고 어두운 면을 지니게 된다. 자신의 어두운 모습을 감추기 위해서 사람들과 마음의 거리를 두게 되며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겹겹히 차단막을 두르면서 자신의 모습을 감추게 되는데 이는 배트맨이 자신의 모습을 감추기 위해서 박쥐 복장을 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자신의 신분을 감추기 위해서 배트맨 복장을 하지만 이로 인하여 자신의 감정을 남들에게 감추게 되어 사람들과 거리가 멀어지게 되는 것이다.

 

고담시 시민들은 배트맨을 고마워하지만 어두운 이미지로 인하여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여 배트맨의 노력을 헛되게 하는 요소로도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고담시는 배트맨의 노력에도 정화되지 않는 부패 도시로 남게 되며 배트맨이 더욱더 어두워지게 되는 것이다.

영화에서는 배트맨 신분이 밝혀지지 않는 익명성이 보장된 상태에서 첨단 무기로 무장하여 악당들을 싸울 수 있고 이런 싸움을 지속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익명성이 우리 현실에서는 좋은 방향으로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름을 밝히지 않는 기부가나 도움을 주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것 보다는 인터넷이란 가상 공간에서 남을 공격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런 점이 아쉽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