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향수> 그리고 묻지마 살인-정신과

영화 향수는 악취나는 생선 시장에서 태어난 천재적인 후각 소유자가 자신만의 향기가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향수를 만들어 내기위해 연속 살인을 벌이게 되는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이다.

얼마 전 우리 나라 에서는 세상을 어렵게 사는 사람들이 모인 고시 방 방화 살인 사건이 있었다. 이사건과 영화 ‘향수’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자신과 무관한 사람들을 죽이는 묻지마 살인을 벌이고 있다. 영화속 주인공은 서로 상반되는 모순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악취나는 생선 가게에서 태어난 주인공이 미세한 향기를 아주 잘 맡을 수 있다는 것과 가장 미천한 존재의 자신의 향기가 없는 주인공이 누구나 맡고 싶어하는 향수를 만들 수 있다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는 것 자체가 서로 부딪치는 아이러니로 작용한다.

또한 아름다운 향수를 치장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일수록 탐욕과 욕정에 가득차 사심을 위해서 남을 이용하는 현실자체도 모순이다.

영화 향수 주인공은 태어나면서부터 혼자인 지독하게 외로운 사람이었다. 아름다운 향기를 만들기 위해서 그렇게도 집착하였던 것은 부모로부터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한 사랑에 대한 갈구에서 비롯된 것이다. 세상이 어지럽고 힘들수록 사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남들과 어울릴 수 있는 친사회적 감정 즉 사랑을 표현하지 못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약자인 빈민층과 어린 아이들이 가장 많은 고통을 받게 된다. 따라서 빈민층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고아였던 주인공은 세상으로부터 버림받아 정에 몹시 굶주린 상태였다. 사랑받고 싶었던 사내가 알 수 없는 향기에 매료된 첫사랑으로부터 거절당하자 주인공은 자신의 목적을 위해 불특정 다수를 향한 살인을 벌이게 된다. 영화에서 묻지마 살인이 연속적으로 벌어지게 되었던 것은 고독한 주인공이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세상에서 가장 매혹적인 향수를 만들기 위한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런 욕망은 세상으로부터 거절당한 것에 대한 절망감에서 비롯된 복수심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에 살인에 대한 죄책감 보다 더 강렬한 것이 되었다.

얼마전 고시방 묻지마 살인도 영화 향수 주인공과 비슷하다. 빈민층이면서 세상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은둔 외톨이형 사람이었다고 한다. 또한 현재 대부분 우리들의 삶은 국내외 사정으로 인하여 다들 어럽고 힘들다. 이런 상황에서 따뜻한 온정과 관심보다는 차갑고 따가운 질시와 괴롭힘만 있었을 것이다.

향수 주인공은 살인을 통한 여성들의 체취를 모아 세상에서 가장 매혹적인 향수를 만들어 낸다. 이 향수를 통해서 사형대에서 죽음을 면할 수 있었지만 자신이 만들어 낸 향수가 사람들에게 욕정에 사로잡히게 하면서 자신에게 이유없이 바보 같은 존경을 보이자 주인공은 오히려 절망에 빠지게 된다. 이런 절망감을 이겨내지 못하고 주인공은 향수 힘을 빌려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욕망에 의하여 다른 사람의 권리를 갈취하면서 얻게 되는 목적 달성은 허무하다. 사람들은 어떤 행위를 하였을 때 사람들의 반응은 자신이 바라는 대로 나오는 법은 거의 없다. 이는 경쟁이 치열하고 사람들의 반응은 수없이 많은 다양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향수 주인공이 바라는 것은 세상 사람들과 보다 가까워지기를 원하는 사랑이었고 이를 위해서 세상에서 가장 매혹적인 향수를 만들었던 것이다. 만약 주인공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향수를 살인과 같은 다른 사람의 권리를 빼앗지 않고 만들었다면 사람들을 위해서 보다 생산적인 활동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세상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게 되었을 것이다.

분노에 따른 행위는 또다른 분노를 낳는다. 얼마전 고시방 사건도 우리로 하여금 많은 절망을 주었고 이에 따른 또다른 희생자를 낳았다. 이런 사건을 예방할 묘책이 필요하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