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약물 치료 효과 바로 알기- 소아정신과

 

“ADHD가 먼가요?” 필자가 개원 당시 아이를 관찰하고 진단할 때 부모 혹은 보호자는 ADHD가 어떤 진단명인지 물어보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다. 10여년이 지난 지금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정신과 진단명이 되었다, ADHD에 관심도가 많아진 것은 과학 기술 발달로 하루에 한번만 복용해도 되는 서방정이 개발되면서 복용이 보다 더 간편해지면서 부터이다. 서방정은 혈중 약물 농도가 보다 더 일정하게 유지되어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 줄어들어들면서 약물 순응도를 보다 더 높이도록 기여하였다. 여기에 대뇌 영상 기술 발달로 약물 복용 후 대뇌 반응을 영상으로 관찰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보다 더 새로운 정신과 약물 개발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기존 ADHD 약물 부작용으로 치료가 어려웠던 대상에게도 다른 ADHD 치료제가 개발됨으로써 약물 선택폭이 늘어남으로써 치료 대상군이 보다 더 확대될 수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ADHD로 치료받는 사람은 ADHD로 진단받은 사람중 10%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는 정신과 치료와 ADHD 약물에 대한 막연한 편견으로 인하여 정신과 문턱이 여전히 높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인터넷 포탈 사이트를 검색해 보면 정신과에서 치료를 받으면 평생 약을 먹거나 정신과 기록 때문에 취직에 지장 받을 수 있다는 내용들이 올라와 부모의 불안감을 조성하기도 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정신과 방문을 하게 되는 경우는 비약물 요법을 시행하다 낭패를 보는 경우 혹은 도저히 앞서 말한 치료술만으로 감당이 되지 않아 오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쳐 정신과 의사조차 감당하기 힘든 경우가 되어 오기도 한다.

ADHD 진단과 치료는 정신과 의사가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또한 치료에 대한 예후도 가장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의료 기관을 이용하게 되면 의료법에 따라 그 기록은 보관되며 의료법 및 개인 정보 보호법에 따라 엄격하게 보호를 받는다. 따라서 본인 이외에 의료 기관 이용 열람은 불가능하지만 정부 기관 불신 풍조로 인하여 카더라란 말에 의료 기록들이 나몰래 다른 기관들이 열람할 것이라고 생각들 한다.

 

ADHD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 치료 및 장기간의 약물 치료이다. 지금까지 발표된 ADHD 치료와 관련된 논문들을 통해 비약물 치료 단독 효과는 약물 치료 효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떨어진다는 것은 이미 입증되었다. ADHD 치료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약물 치료와 비약물 치료를 벙행하는 것이다.

약물 치료를 경험한 보호자들의 공통된 의견은 아이가 약물 복용시 그때만 효과를 보는 그때그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ADHD 약물은 증상만 억제하는 것 뿐 단지 일시적 효과만 있을 뿐이라고 들 한다. ADHD 치료 약물이 증상만을 경감하는 측면에서 본다면 약물을 복용하는 ADHD 아동 부모의 이런 의견들은 맞다.

정신과 치료 원칙은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경감하고 이런 증상 경감을 통해 환자가 사회 생활을 하면서 새롭게 경험하는 현상들을 재조명하도록 한다. 정신과는 내과나 소아과처럼 질환에 대한 신체 병리적 변화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학이 아닌 환자가 속한 지역 사회속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의학이다. 따라서 정신과 의사는 ADHD를 단지 증상 경감하는 관점에서 치료를 하지 않으며 ADHD 환자가 사회에 보다 더 잘 적응하도록 정신과적인 상담을 하면서 치료를 한다. 내과나 소아과는 질환이 있을 경우 몸관리를 위해 사회 활동을 하지 않고 쉬지만 정신과는 지속적인 사회 생활을 하면서 치료를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따라서 ADHD 아동의 약물 치료 효과는 약물 복용후 증상 경감을 통해 사회 생활에서 겪게 되는 새로운 경험이며 이런 경험들은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진정한 약물 치료 효과은 정신과적 지식이 없는 일반인들에게는 약물 복용시 그때 그뿐이란 느낌을 가지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는 ADHD 치료이외에 모든 정신과 치료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이다.

ADHD 아동은 약물 복용후 전과 다른 경험들 예를 들면 친구들과 싸우지 않고 잘 지낸 경험, 전과 달리 지겁게 느끼지지 않는 학교 숙제, 수업 시간의 칭찬 그리고 실수가 줄어 향상된 시험 성적들과 같은 경험들이 아이로 하여금 학교 생활과 또래 관계들을 더 즐겁게 만든다. 비약물 치료는 약물 복용후 이런 경험들을 보다 더 극대화하도록 하고 ADHD 아동에게 필요한 자기 관리 능력, 타인 공감 능력 그리고 인내력 향상 증진을 위해 아이에게 필요한 것들을 훈련하고 가르치는 것이다.

따라서 ADHD 아동 치료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약물 치료와 비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다.

 

ADHD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adhd.or.kr/main/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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