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하락 등 경기침체에 직장인 92% 불면증

불면증,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가 최선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최근 연이은 불황 탓에 불면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직장인 윤모(36)씨는 경기도 어렵고 중소기업들이 문 닫는 등 좋지 않은 소식들로 본인의 자리까지 잃을까봐 매일 노심초사하며 지낸다고 하소연했다. 윤씨는 매일 밤 잠이 오지 않아 가끔 신경안정제 또한 활용한다고 한다.

일부 전문의에 따르면 금년 상반기 경기침체가 본격화된 이후 우리나라 성인 남녀 100명중 17명 정도가 심각한 불면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점점 늘고 있다. 미국 인력전문 컨설팅 사인 컴사이크의 조사 결과 세계적인 경기 침체 이후 미국 직장인 92%가 경제 위기로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월가 금융인 가운데 불면증과 관련해 최면치료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사실이 22일 보도했다.

◇ 불면증제품 하루만에 1억1000만원 기록

불면증 제품 관련 시장은 불경기 속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원어데이에 따르며 금년한해 미국내에서 판매한 라텍스 굴곡형 건강 압 베개 등 숙면도우미가 단 하루 만에 약 3800개나 팔리며 1억1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 안대, 아로마 충전 베개 등의 숙면도우미도 하루 만에 6200여개나 팔리며 2008년 한해 미국내 판매량 순위 3위에 올랐을 정도로 불면증 완화 기구들이 판매에 기염을 토했다. 우리나라도 최근 수면 도움이 우유,베게,매트릭스,음료 등 다양한 부분에서 수면 관련 상품이 출시돼 호황을 누리고 있다. G마켓은 지난 11월 마지막주 5000개 라는 획기적인 판매기록을 세운 상품이 '수면양말'이라고 밝혔다. 서울우유의 경우 숙면 건강식품 '굿 나잇 밀크'를 판매 개시해 현재까지 월 평균 30만개씩의 매출고를 달성하고 있다. 서울우유 관계자는 "굿나잇 밀크는 해 뜨기전 이른 새벽에만 착유한 원유로 만들어져 일반 우유에 비해 멜라토닌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며 "멜라토닌은 수면 유도를 돕는 호르몬으로 수면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가 최선

불면증은 밤에 자주 깨는 사람, 자신의 잠이 불만족스럽고 꿈만 꾸는 사람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미국 수면재단에 따르면 불면증의 원인은 매우 광범위해 스트레스, 우울증, 정신분열증과 같은 정신과 질환이나 외부환경의 급격한 변화, 혹은 통증이 동반되는 신체적 장애, 카페인과 같은 약물에 대한 반응 등이다. 이와 같은 불면증이 심해질 경우 만성으로 발전하는데 이들 만성 불면증은 스트레스와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감소시켜 신체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 영국의 학술지 ‘렌셋’에 게재된 미국 시카고대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불면증이 계속되면 체내의 포도당 처리 능력이 떨어져 당뇨병의 전조 증세가 나타난다. 더욱이 여성에 대해서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비정상적으로 늘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사랑샘터 소아정신과 김태훈 원장은 "불면증은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 일광욕을 충분히 하고 낮에는 활동을 많이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김 원장은 "특히 불면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단 잠자리에 드는 시간과 일어나는 시간을 항상 규칙적으로 지켜야 한다"며 "숙면을 방해하는 술, 담배, 콜라, 커피 등은 잠자기 6시간 전부터 피하는 게 좋고 스트레스도 잠 자는 것을 방해하므로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갖는 것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2008년 12월 29일 메디칼투데이

메디컬투데이 김지효 기자 (bunnygirl@mdtoday.co.kr)


ADHD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adhd.or.kr/main/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련,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