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드 셜록에서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 의미 - 정신과

 

영국 드라마 셜록을 보면 셜록은 의뢰인을 한번만 봐도 고향,직장과 가족 관계에서 어떤지 단번에 파악하는 대단한 눈썰미를 보이고 있고 왠만한 형사들보다 법에 아주 해박하고 아주 뛰어난 과학적 지식과 뛰어난 악기 연주가이기도 하다. 그러나 셜록은 본인의 천재성에 자만하여 본인보다 모르는 사람들을 무시하고 조롱하면서 남들에게 아주 심한 말을 하다 보니 언론 기관이나 정부 기관으로부터 지탄과 비난을 자주 받게 된다.

남을 배려하지 않는 이런 모습은 절대적으로 의지하면서 가깝게 지내는 이웃인 왓슨과 허드슨 부인에게도 예외가 아니지만 이들은 이러한 셜록 모습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려고 노력해 간산히 잘 지내고 있다.

셜록은 심심한 것을 참지 못해 남이 어떻게 생각하든 시체를 마구 때리거나 사람 머리를 냉장고에 집어 넣는등 기행을 일삼거나 벽에 총질하면서 난 소시오패스야.’ 하면서 중얼댄다. 그러면서 셜록은 자신과 비슷하게 기행적 행동을 일삼는 천재 범죄꾼 극중 라이벌인 짐 모리어티를 싸이코패스라고 정의를 내린다.

DSM 진단 기준에 따르면 반사회적 인격 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를 다른 말로 싸이코패스(psychopath) 혹은 소시오패스(sociopath)라고 불린다고 한다. 그리고 단지 이 단어에 대한 특별한 차이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고 있다.

반사회적 인격 장애 특징은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해 남의 이익과 권리를 빼앗는 행동과 반사회적 일탈 행위를 반복적으로 한다. 이들은 가깝게 지내는 가족과 이웃들과도 잘 지내지 못하는 등 사회적 관계가 피상적이면서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가 없다. 이런 사람들은 범죄에 대한 죄책감이 없고 설사 있다 하더라도 피상적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범죄 행위를 일삼는 모리아티는 전형적 반사회적 인격 장애 모습을 가지고 있다. 목숨을 잃을까봐 겁에 질린 타인에게 생명 값을 흥정하면서 공포에 떠는 타인을 모습을 보고 자극받아 희열을 느끼는 모습이나 반사회적 도발 행위를 반복적으로 하는 모습들 이런 행동을 통해 타인 마음을 배려하지 않고 오히려 즐기는 모습은 잔인하고 섬뜩한 모습을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극중 모리아티와 셜록의 공통점은

1. 예상을 뛰어 넘는 천재

2. 남들이 이해하기 힘든 기행적 행동

3. 지나칠 정도로 타인 배려가 없음

 

그러나 셜록이 모리아티와 다른 점은 타인들로부터 미워 죽이고 싶을 정도의 악감정을 유발하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 범법 행위를 하거나 남의 권리나 이익을 빼앗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히려 남들이 풀기 어려운 범죄를 추리하면서 남을 돕는 행위를 함으로써 사회적 이익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셜록은 사회적 인격 장애라고 보기 어렵다. 사회성이 부족하여 남들이 혐오하는 기행적 행동을 거침없이 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면서 충동적 행동을 보이는 모습은 ADHD 특성과도 같다.

흔히 남에 대한 배려가 적고 자신밖에 모르는 사람에 대해서 자기 중심적인 사람 혹은 이기적인 사람이라고 하면서 같은 의미로 이해될 수가 있다. 그러나 자기 중심적과 이기적은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자기 중심적인 사람은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 배려가 없고 자신 욕구 충족 그리고 자신의 이익만을 도모한다. 이러한 성향이 강한 사람일수록 사회적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지 않으며 자신의 관점에서만 생각하고 판단한다. 이러한 모습은 정신과에서는 ego-centric하다고 한다. 반면 이기적인 사람은 selfish하다고 하며 자신의 이익 도모를 위해 남의 권리나 이익을 빼앗거나 이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런 두가지 성향의 공통점은 타인 배려가 없다는 것이지만 다른 것은 ego-centric한 사람은 의도적으로 남에게 피해 및 손해를 주지 않지만 selfish한 사람은 의도적으로 타인의 손해를 주고 타인의 권리 및 이익을 박탈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셜록은 반사회적 인격 장애가 아니고 사회성이 떨어진 자기 중심적인 사람이고 모리아티는 이기적인 사람이고 나아가 반사회적 인격 장애 성향이 매우 강하다고 볼 수 있다.

 

ADHD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adhd.or.kr

 

사랑샘터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미아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학습장애,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련,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