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파이어 영화' 인기 꾸준한 비결은?

뱀파이어에 대한 영화는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만들어져 왔으며 현재 '트와일라잇(Twilight)'이란 영화가 인기리에 상영 중이다. 영화 '트와일라잇'은 사랑이란 감정을 느낄 때 인간 피를 갈망하게 되는 뱀파이어와 이런 사실을 알면서도 뱀파이어를 사랑하는 인간과의 사랑을 다룬 영화다.

뱀파이어 영화는 주로 서양에서 제작돼 서양 전유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고대 동서양 신화에서도 존재해왔다. 그러나 묘사되는 정도에서 차이가 있어 동양의 경우 중국 전설에서는 밤마다 늑대로 변해 사람 피를 빨아 먹는 괴물이, 페르시아에서는 아이 피를 먹는 괴물이 있었던 것으로 묘사된다.

이스라엘 전설에 의하면 초기 뱀파이어는 여자였고 아담의 첫 번째 부인이지만 이브에 의해서 쫓겨나 밤마다 아이 피를 빨아먹는 사악한 괴물로 표현된다. 따라서 뱀파이어는 모성애적인 사랑으로부터 버림받아 발생하는 불안감의 근원인 사악한 형상이 묘사된 것이다. 뱀파이어는 밤에 주로 활동하며 힘없는 인간을 공격하는 이기적이면서 초자연적인 힘에 도취된 존재이지만 인간의 피 없이 살수 없는 기생한다. 또한 이런 뱀파이어의 공격에 인간은 밤에 잠든 나약한 상태에서 공격을 받게 되지만 자신의 피가 빨리어 생명이 꺼져가는 유희에 빠지게 되며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희생양인 인간은 오히려 뱀파이어 공격에 탐닉하게 되며 저항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결국 뱀파이어 공격으로 인해 희생양은 죽음에 이르지만 뱀파이어로 부활해 다른 인간의 피를 찾게 된다.

뱀파이어는 절대적인 강자이지만 인간의 피 없이 살 수 없는 인간에 의존적인 존재이고 이런 점에서 볼 때 뱀파이어는 심리 발달상에서 볼 때 구순기에 해당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구순기는 인간이 태어났을 때 1~2살에 해당하는 대소변 훈련하기 전 시기를 의미하며 이때는 엄마의 절대적인 맹목적 사랑이 필요하다. 아이는 생존에 필요한 모든 것과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엄마로부터 제공받게 되고 엄마의 일방적인 사랑을 받을 때 아이는 자신의 충동이 만족되는 것을 느끼게 되고 자신은 세상에서 전지전능한 존재로 느끼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만족감은 엄마의 사랑 없이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우리가 뱀파이어 이미지에서 피, 불멸과 초자연적인 힘을 제외하면 뱀파이어 성격을 자신밖에 모르고 타협하지 않으면서 일방적인 사랑을 요구하는 자기애적인 구순기에 고착된 성격으로 이해할 수 있다.

뱀파이어를 소재로 많은 영화가 만들어지면서 고전적인 뱀파이어 이미지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현재 상영 중인 영화 'Twilight'에서는 뱀파이어가 보다 진화해 낮에서도 활동할 수 있으며 혼자 지내지 않고 또 다른 공동체 생활을 하고 있는 다른 모습으로 묘사된다. 뱀파이어가 사랑을 하게 되면서 뱀파이어 본능을 조절해야 하는 갈등에 대해서 묘사하고 있는데 이는 뱀파이어가 살기 위해서 무조건적으로 인간의 피를 갈구하는 구순기를 벗어나 다음 시기인 항문기를 보여주고 있다.

항문기 시기란 아이가 엄마의 규율과 통제 하에서 대소변 훈련을 하게 되고 이를 통해서 자신의 충동을 조절하면서 사회성의 기초를 익히고 남과 어울려서 사는 것을 익히게 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과거 뱀파이어 영화 주제가 생존을 위해서 인간을 공격하는 것이었다면 최근 상영된 영화 'Twilight'에서는 인간과 뱀파이어가 서로 사랑하면서 공존하는 것으로 바뀌었으니 뱀파이어가 세월을 통해 보다 자라난 모습을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ADHD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adhd.or.kr/main/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련,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