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이 화목한 아이 -소아정신과

그림으로 들여다보는 아이 심리

아이의 그림에는 아이가 현재 하고 있는 생각과 속마음이 담겨 있다.

남동생을 둔 누나에게 가족을 그려보라고 했다. 아이는 과연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정리 김경림 기자 도움말 김태훈(사랑샘터정신과 원장)

 

 

그림을 보면 아주 따뜻합니다.

하트가 많다는 것은 가정이 화목하고 평화롭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화지 전체 를 그림으로 가득 채우면서도 균형감 있게 그린 것을 보면 아이가 자신감에 충만 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자 아이가 중앙에서 좌측에 있지만 4명의 인물 중에 서 가장 앞에 있다는 것만 봐도 아이의 자신감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림 속에 나와 있는 모든 인물이 정면을 향해 환하게 웃고 있습니다. 그리 고 손가락 묘사까지 되어 있다는 것은 아이가 사회성 발달이 잘되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아이가 아빠 옆에 있는 것은 아이 본인이 생각할 때 엄마보다 아빠를 더 가깝다 고 느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생은 아직 엄마의 보호 하에 있어야 하므로 엄마가 자신보다는 동생과 더 친 하다고 보고 있네요. 그러나 그림 속에서 아이가 동생 손을 잡고 있다는 것은 동 생과도 사이가 좋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림으로 아이의 속마음을 읽는 것은 마치 그림자를 보고 형태를 파악하는 것과 같아요!

그림만으로 아이의 속마음을 알 수 있다면 좋으련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해석된 의미를 절대 단정해서는 안 됩니다. 유아기는 아직 자신의 마음을 글이나 말로 표현할 정도로 자아가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이 보고 느낀 것을 그림에 솔직하게 표현하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그림을 보고 아이의 정서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는 있으나 단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키즈맘 20179,10월호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