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배려하는 사회성

사회가 보다 복잡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나 혼자가 특출나게 잘해서 성공하는 시대는 지나갔다. 또한 요즘 같이 경제불황은 서로가 협력해서 문제를 풀어나가야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서로 고통을 나누면서 의견을 조율하고 타협해야만 생존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어느 때보다 사회성이 강조되고 있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세대들은 부모의 높은 학구열과 치열해진 취업 전쟁으로 인하여 수없이 많은 지식과 자격증을 갖추고 있고 필자보다 대부분 영어 회화 실력이 매우 뛰어나다. 따라서 수없이 많은 자격증과 학점으로 인하여 SPEC이란 신종어가 나올 정도로 요즘 세대들은 시험을 통해 갖출 수 있는 점수는 우수하지만 사회 적응도는 우리 세대보다는 떨어져서 사회 생활하면서 아직 부모에 의지하는 사람이 많다.

이에 따라 신입 사원 채용시 점점 더 면접을 중시하는 것도 이에 따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아마도 SPEC이 떨어지더라도 그 사회가 요구하는 적응력을 갖춘 사람이라면 채용 후 경쟁을 통해 부족한 것을 가르쳐서 회사를 이끌어 갈 인재로 키우면 될 것이므로 이런 사람을 더 선호할 것이다. 연예인중 앞서 언급한 인물을 꼽으라고 하면 유 재석씨일 것이다. 이는 유재석씨가 세간의 화제 인물이 된 것도 요즘같이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 개개인을 볼 때 남들보다 주목받는 인물들이 아니지만 각종 오락 프로그램을 이끌어가면서 대박을 터뜨리고 있기 때문이다.

유재석씨는 연예인 중 재능이 뛰어난 인물은 아니어서 1991년 연예계를 데뷔하면서 오랜 기간 무명시간을 보냈었다. 초창기 시절 특별하게 내세울 것이 없었고 연예 프로에서 실수를 연발하던 아둔한 느낌을 주었던 연예인이였지만 성실하고 꾸준하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조금씩 적응하는 모습을 보여주더니 현재는 소위 대박을 터뜨리는 연예인이 되었다. 유재석씨가 올해 특히 주목을 받게 된 것은 혼자 개인만을 볼 때 특출한 인물이 아닌 평범한 인물이라는 것과 같이 출연한 연예인들도 각광받는 연예인이 아니지만 이들과 함께 독특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롱런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주 치열한 방송계에서 주목받지 못하고 사장될 수 있지만 평범한 모습이 장점이 되어 방송계에서 롱런을 하게 된 것은 사회성 기술이 아주 잘 발달된 사람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이는 전장에서 전두 지휘하는 장군으로 비유할 때 유재석씨는 덕장으로 비유되는 것도 바로 남을 배려하고 용기를 주면서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신뢰를 받았고 이에 다른 사람들은 그를 믿고 따르면서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이런 능력을 유재석씨가 가지게 된 것도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성실하게 살아왔기에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는 살기 어려워지면서 같이 더불어서 살기 보다는 남의 것을 빼앗아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런 사회에서는 유재석씨와 같은 덕장이 있더라도 그 사회가 발달할 수 없는 법이다. 힘들수록 고통을 분담하는 지혜가 필요할 때이다.

 

 

ADHD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adhd.or.kr

 

사랑샘터 정신건강의학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미아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학습장애,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련,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