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들여다보는 아이 심리 - 소아정신과

 

아직 말이나 글로 정확한 의사표현이 어려운 유아기 아이들은 그림으로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낸다.

엄마 A 씨가 8살 큰 아들의 그림 상담을 의뢰해 왔다.

글 윤은경 도움말 김태훈 사랑샘터정신과 원장

 

8살 남자아이의 엄마입니다.

아이가 집 앞 풍경을 그린 것 같아요, 가족과 차, 집을 그렸네요, 왼쪽에 그린 것이 차 그리고 오른쪽이 집입니다.

저희 집은 네 가족이고 남편, , 그리고 아이 밑으로 남동생이 있습니다.

아이 그림의 특징은 색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1. 아이와 가장 가까운 곳에 자동차가 있는 것으로 보아 아이가 자동차를 무척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자동차는 현재 사회에서 권력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8세 남자아이라면 차 그림만 보고도 좋은 차를 구분할 수 있죠, 아이가 차의 헤드라이트 사이에 자동차 로고를 어느 정도 알아볼 수 있도록 그렸다는 것은 아이의 차에 대한 관심도를 입증하는 거예요, 차의 크기도 집과 비슷할 정도죠.

 

2. 차 이외에도 아이와의 거리에 따라 가까운 순서로 엄마, 아빠, 동생이 그려져 있어요.

자신과 가장 친한 사람이 엄마. 다음이 아빠 그리고 동생인 것 같네요. 그림 속 인물들 크기에서도 자신을 가장 크게 그리고 다음으로 엄마, 아빠, 동생 순으로 점점 작아지는 것 또한 이를 뒷받침하는 증거라고 볼 수 있겠네요.

 

3. 아이가 그림의 정중앙에 있는데 이것은 집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나타내는 거예요.

나름 우월한 위치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거죠. 아마도 자신의 의견을 부모님이 가장 잘 들어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또 한 가지 특징은 여자는 선 하나로 머리카락이 길다는 것을 표시하고 남자는 모자를 씌워 자신과 아빠를 대등하게 그린 것은 엄마를 아빠보다 더 가깝게 지내면서 차지하고 싶은 마음을 표현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4. 아이가 사람의 세부적인 모습을 그리지 않고 색상도 적게 사용했는데, 사실 인물 묘사 부분에서는 1학년 아이치고 그림이 많이 빈약한 편입니다.

이 연령쯤 되면 몸통과 다리를 실제 비율과 가깝게 그리고 특히 손가락과 팔 묘사가 구체적으로 나타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은 아이의 사회성 기술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림으로 아이의 속마음을 읽는 것은 마치 그림자를 보고 형태를 파악하는 것과 같아요!

그림만으로 아이의 속마음을 알 수 있다면 좋으련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해석된 의미를 절대 단정해서는 안 돼요. 유아기는 아직 자신의 마음을 글이나 말로 표현할 정도로 자아가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이 보고 느낀 것을 그림에 솔직하게 표현하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그림을 보고 아이의 정서 상태를 어느 정도 파악할 수는 있으니 단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아이의 그림을 보내주세요. 김태훈 원장님이 아이의 심리를 분석해 드립니다. 분석 내용은 참고사항일 뿐이므로 자세한 상담은 전문가를 찾아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보내실 곳 helper@hankyung.com

(아이 성별, 연령, 가족관계, 그림 그리던 상황 등 명기)

 

출처 키즈맘 20161월호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