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 것을 참지 못하는 아이-t소아정신과


올해 만5세가 된 영수는 겁이 많아 혼자 있지 못하고 낯선 곳에 가면 적응을 하지 못해서 혹시 문제가 있는 것은 없는지 병원에 내원하였다. 엄마 말에 의하면 아이는 전체적으로 소시하고 자신감이 조금 없는 편이지만 학습지 선생님이나 유치원에서 똑똑하다는 말을 자주 듣는 편이라고 한다. 또한 특이한 것은 아이는 더러운 것을 잘 참지 못해서 놀이터에서 놀다가 손에 흙을 묻으면 바로바로 털어야 하고 바지에 먼지가 묻어있으면 입지 않고 외출하고 집에 오면 꼭 손을 씻는 편이라고 한다. 또한 음식을 먹기 전에는 꼭 냄새를 맡는 편이라 아이 어머니는 이런 것 때문에 아이에게 자주 주의를 주었지만 이런 모습은 잘 고쳐지지 않았다고 한다.

영수의 경우에서 보면 아이는 낯선 곳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소심하고 겁이 많은 편이며 매우 깔끔한 아이라고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이런 점들을 좀 더 자세히 들어본다면 아이는 강박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나이가 어릴수록 소아들은 자신의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말로 잘표헌하지 않아 증상 호소를 하지 않으며 증상 자체도 자아가 아직 성장 발달하는 중이라 불명확하다. 따라서 아이들은 불안하거나 우울하게 되면 소심하고 짜증을 많이 나게 되며 낯선 곳에 잘 적응하지 못하며 자주 울게 된다. 이러다보면 사회성 발달, 정서 분화에 영향을 받게 되어 아이는 미성숙하게 된다. 여기까지는 불안증과 우울증 장애가 있는 아이들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증상이다. 그러나 강박증이 있게 되면 여기에 다른 모습이 추가하게 된다. 강박증 장애가 있는 아이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은 영수가 보이는 행동처럼 더러운 것을 잘 참지 못하여 옷을 자주 갈아 있거나 손에 더러운 것이 묻어 있으면 잘 참지 못하고 밖에 외출하고 집에 오면 손을 씻는 일종의 강박적인 행동을 보이게 된다. 성인 강박증의 경우 강박적인 사고가 분명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이를 없애기 위해서 노력을 하다가 할 수 없이 정신과 도움을 받게 되는데 소아의 경우에서는 강박사고에 대해서 힘들어하지 않아 증상 호소를 하지 않아 부모의 세밀한 관찰 없이는 잘 발견되지 않는다. 흔히들 생각을 할 때 강박성향을 띤 사람일수록 강박 장애가 일어날 확률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가 있는데 사실 강박성향을 띤 사람은 강박장애 발병률보다는 우울증 발병률이 높다. 그러나 소아인 경우 강박증 장애가 있는 경우 성인이 되어서 강박 성향을 지닐 수가 있으며 강박 성격 장애로 발전할 수가 있다. 또한 소아 강박장애가 있을 때에 부모 성향을 보면 지나치게 꼼꼼하여 깨끗함을 많이 강조하는 등 강박 성향을 보이기도 하는데 영수 어머니와 면담결과 어머니가 더러운 것을 잘참지 못해서 집안 청소를 하루에 3번 이상 하였고 정리 정돈을 항상 하는등 집안 위생에 대해서 산경을 많이 써서 아이와 놀아줄 시간이 없었다고 하며 영수가 집안을 어질고 더럽히면 혼을 많이 냈었다는 등 강박적인 성향을 보였다. 성격이 강박적인 성향을 지니게 되면 잘 짜여진 스케줄대로 모든 일들이 진행되어야 하고 모든 물건들이 정리 정돈이 잘되어야 하는 특징을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일수록 빈틈이 없어 일에서 실수가 없게 되지만 대인 관계에서 소위 인간적인 자상함은 떨어지게 되며 자신의 이익을 먼저 챙기는 성향을 띠게 되어 다른 사람들이 볼때 이기적인 사람으로 보일 가능성이 높으며 향상 짜여진 생활속에 있어 재미가 없고 융통성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소아 강박 장애에 대해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아 성인이 된다면 이런 강박성향이 아주 많아지게 되어 강박 성격 장애로 발전하게 되어 사회 생활이 힘들어지게 된다. 따라서 아이가 유달리 깔끔하고 이런 것들이 통제가 되지 않고 아이 생활에 지장을 받게 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함으로 소아정신과 상담을 받아보기를 권한다. 또한 아이가 지나차게 더러움을 참지 못한다는 것은 그만큼 아이가 불안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지나치게 집안에서 지켜야하는 규칙을 강조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럴 때에는 집안에서 지켜야하는 규칙을 줄이고 단순하도록 하며 아이 말에 좀더 귀를 기울이면서 보다 융통성있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