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 우울증 -소아정신과 II

 

사례) 중학교 3학년인 아이는 2년 전에 약 2주간 평소보다 짜증스러워 보인 적이 있었다.최근 약 1달간 아이는 매우 신경질적이 되었고, 부모가 말을 걸 때마다 퉁명스럽고 짜증스럽게 반응하여 화가 난 부모가 아이를 호되게 나무라는 일이 점점 늘어나게 되었다.아이는 집밖에 나가지 않고 친구들을 만나는 횟수도 현저히 줄었으며, 문을 잠근 채 자기 방에 틀어박혀 음악을 듣거나 밤늦도록 컴퓨터를 하고 가끔은 음악을 크게 틀어 놓고 소리를 지르거나 엉엉 울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새벽까지 잠을 자지 않았으나 부모는 사춘기려니 하고 크게 걱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아이는 자신에 대해서 평가하기를 "나는 모든 인간들 중에 제일 미련하고 제일 못생기고 제일 쓸모 없는 인간이다. 나는 내가 싫고, 부모님도 싫고, 친구들도 싫다. 그냥 죽어버렸으면 하는 마음만 든다."면서 내원 당시 심한 죄책감을 보였다. 아이는 우울증 증세가 의심되어 약물 치료및 심리 치료를 시작하였고 한달이 지나면서 화를 내고 우는 모습이 감소하면서 안정된 모습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우울증에서 성인과 다른 모습

 

성인이 우울하게 되면 우울한 기분을 직간접적으로 알 수 있지만 소아청소년인 경우 소위 짜증을 많이 내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우울한 기분을 행동화 하여 반항적이고 적대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주변 환경과 마찰을 보여 학교 교사나 부모와 문제가 발생하고 이런 문제를 주변 사람들과 의논하면서 해결하는 것이 어렵게 되며 이로 인하여 친구 관계, 어른들과 관계가 달라진다. 모든 일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귀찮고 의욕이 없는 모습을 보이면서 학습에 집중하지 못한다. 따라서 재미가 있는 자극을 추구하게 되면서 쉽게 PC게임, 흡연과 음주를 하게 된다.

 

이런 자신의 모습에 대해서 인식하지 못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자신이 벌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유없이 두통과 복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 우울증의 원인

 

소아 우울증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가정 환경이다. 아이는 부모의 보호를 절대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데 이때 부모의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하면 소아 우울증이 발생하게 된다.

 

부모 사이가 좋지 못해 잦은 언쟁과 서로 대화가 없는 환경에서는 아이는 쉽게 불안정하게 된다. 이런 환경에서는 아이는 도망갈 수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되는 희망이 없는 절망적인 상황에 놓이게 된다. 부모중 가까운 사람의 죽음과 요즘과 같은 나라 안팍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생활사 변화(부모 실직으로 인한 가정 경제력 악화)에서 아이는 우울증을 유발하게 된다. 현재와 같은 지나친 학업과 성적 하락에 따른 지나친 처벌 또한 아이는 세상을 살아가는 흥미를 감소하게 되어 우울증을 유발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은 쉽게 발견되고 부모가 쉽게 인지할 수 있어 환경이 개선될 수 있다. 그러나 소아 우울증에서 간과되는 요인중 하나가 엄마의 우울증이다. 우울한 사람은 스트레스 상황을 스스로 만들어 내고 본인 스스로 우울한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이런 스트레스는 부모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는 생활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게 된다. 예를 들면 엄마가 우울하게 되면 생활에서 흥미가 없고 자신이 못나 아이가 잘못되면 안된다고 생각하고 자신처럼 잘못된 생활을 하지 않고 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 아이는 보다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아이는 감당할 수 없는 많은 량의 공부를 하게 되며 작은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환경에서 놓이게 되어 이런 상황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소아 우울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