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시청 -소아정신과

유아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작은 아이의 마음을 읽는 것이다. 유아들은 아직 어른보다 표현하는 것이 서툴지만, 그들만의 방법으로 문제점을 표현한다. 그러한 아이들의 사인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을까? 건강한 신체만큼 아이들의 생각과 마음이 건강하게 자라도록 ‘체크 아이 마음’을 토해 아이들을 이해하며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이달에는TV시청과 관련된 아이의 발달과 영향을 알아보도록 하자.

정리 : 이선미 기자 자료 제공 : 김태훈 소아정신과 의사

TV는 아이들에게

요즘 아이들은 다양한 자극을 받으며 경험하고 성장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개발은 아이들의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을 함께 자극하게 되고 이것은 많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도 사용된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아이들에게 긍정적이기만 할까? 멀티미디어의 가장 대표적인 TV를 통해 아이들의 성장과 심리를 알아보도록 하자.

유아심리 Q & A

Q1,TV시청은 아이 발달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요?

TV시청은 프로그램에 따라 다양한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지만 , 장시간 TV 시청은 프로그램을 떠나서 긍정적인 효과보다 부정적인 효과를 끼치는 경우가 더 많다. TV를 이용한 프로그램의 경우 학습의 목표와 정확한 교육지도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청하게 되면 단순한 재미로 보는 경우가 더 많아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TV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이 내용에 따라 성정성에 맞추어 등급제를 하고 있지만, 부모의 세심한 감독하에 TV시청이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아이들이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을 여과 없이 받아들여 행동하게 되고 이로 인해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2,TV 시청이 나쁜 영향을 끼칠 경우 어떠한 상태가 나타나나요?

언어를 배우는 시기에 아이들이 장시간 TV 에 노출하게 되면 발달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데 아이들의 장시간 TV 노출은 상대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감소시키며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기회를 박탈하게 된다. 이로 인하여 발달지체가 올 수 있다. 이러한 발달지체는 정신지체로 이어지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되기도 한다.

예시 상황1) 오랜 TV 시청으로 발달 지체가 된 OO

OO는 초등학교 1학년

* 내원이유 : 이해력이 떨어지고 TV나 컴퓨터 게임만을 하려고 하여 병원에 내원

* 부모와 상담 내용 : 학교 숙제및 독서와 일기 쓰기 등 생각하는 활동을 싫어하고 하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임.

* OO의 전반적 상황 : 아이의 형과 누나가 고등학교 및 중학생으로 나이 차이가 많이 나고 엄마는 직장 생활로 인하여 어려서부터 몸이 불편하신 친할머니손에서 자람

* 문제 상황 : 아이는 어려서부터 순한 편이었지만 TV를 켜놓으면 더욱 조용해서 하루에 4시간 이상씩 TV 시청을 하게 됨

* 검사 결과 : 언어 발달이 1년 이상 지체를 보였고 지능 검사기 지능이 정상 아이보다 떨어지는 경계성 지능을 보임

유아심리 쏙쏙 point1

잘못된 TV 시청이 초래할 수 있는 병

발달지체, 심하면 정신지체로 이어지기도 함.

3,TV로 인해 좋지 않은 증상을 보이고 있는 경우 어떠한 치료방법이 있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절대적인 TV시청을 줄이는 것이다. TV시청을 줄이게 되면 처음에는 떼를 쓰면서 상당한 반항을 보이지만 이런 시간을 지속하면 아이는 다른 놀이를 찾게 되고 이에 적응하게 된다. 그러므로 시간을 정해 놓고 TV시청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증상이 심각하여 내원해야 하는 경우는 하루에 4시간 이상 TV에 노출되어 아이가 언어 발달이 늦어지는 것이 의심되는 경우이다. 이 같은 경우 하루 빨리 소아정신과 상담을 받아 언어 검사와 심리 검사 등 자세한 평가를 통해 아이 발달 정도를 정검하고 지체된 정도에 따라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 언어 치료를 하게 되면 사회성이 떨어지는 경우 사회성 증진을 위해 놀이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다.

유아심리 쏙쏙 point2

TV시청 올바르게 하기

① TV가 켜져 있는 시간을 최대한 줄인다. (1시간 이내로 줄이는 것이 중요)

② 아이와 협의하여 시청한 프로를 미리 정한다. (최대한 TV 시청을 줄이는 것이 중요)

③ 부모들도 TV시청을 되도록 자제한다. (아이들의 본보기)

④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내용은 절대 아이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⑤ 프로그램 선정으로 갈등이 생기면 적절한 협상을 하도록 한다. (칭찬과 더 큰 보상)

TV 시청을 장기간 하게 되는 이유

아이가 TV를 볼 때 가만히 TV를 시청하게 되는 것은 이완성과 각성도가 떨어지게 되면서 보다 편안한 느낌을 받기 때문이며 이런 조건들이 강화되면서 아이는 더욱더 많이 TV를 시청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TV시청을 갑자기 중단하게 되면 뇌파 활동도가 갑자기 정상으로 돌아오게 되면서 불쾌감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런 것을 피하고자 장기간 TV를 시청하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다. (연구에 의해서 TV를 보게 되면 뇌파 활동도가 이완하는 방향으로 변하는데 뇌파에서 느린 서파가 보다 발생하게 되면서 뇌활성도가 감소함. 또한, 주관적인 느낌에 대한 보고에 의하면 독서나 운동보다 수동적인 이완과 각성도가 떨어디는 것으로 보고됨 )

유아심리 쏙쏙 point3

TV를 자꾸 보고 싶은 이유는 무엇일까????

TV 시청에 빠져드는 이유

TV는 예상하지 못한 갑작스럽고 새로운 자극을 끊임없이 주게 되는데 이를 통해서 뇌혈관 이완, 심장 박동 저하, 근육 혈관의 수축이 있다는 것이 보고되었다. 더욱이 이러한 자극들을 통해 뇌가 더욱 더 많은 자극을 받기 위해서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 보다 더 TV에 빠져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짧은 시간에 많은 자극을 주는 광고 방송을 아이가 좋아하는 것은 보다 많은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선정적이고 강한 자극이 나오기 때문이다. 한창 발달하는 시기에 장시간 TV시청은 아이의 발달 기회를 박탈하여 때로는 발달지체, 정신지체 등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또한, 올바른 프로그램의 선정 없이 무조건적인 TV시청은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자극을 주게 된다. 이러한 자극은 말초적이고 폭력적인 것으로 아이들은 반복된 TV 시청을 통해서 TV에 나오는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기 때문에 주인공의 폭력성을 비판 없이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이는 나쁜 사람을 무찌르는 슈퍼맨이 좋은 사람이지만 악을 위해서 또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자신의 폭력성을 정당화하는 것을 배우는 것과 같은 것이다. 따라서 아이가 TV 시청이 절대적으로 많다면 이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올바른 TV 시청 습관을 잡아주어 아이가 발달하는 데 있어 악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꼬망세 2008년 12월호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 -->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렵,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