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우울증을 아이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I-소아정신과

 

정신과에서는 우울증은 정신과 의사 입장에서 볼 때 가장 흔하게 접하는 정신질환이다. 그러나 막상 정신과에 방문시에는 우울증을 직접적으로 호소하면서 정신과를 찾게 되는 것은 아니고 불면증 혹은 감정이 조절되지 못해 짜증이 자주 나는 경우이다. 이는 우울증 특징중 하나인 본인 스스로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는 자가진단이 되지 않는 모습들이다.

부모는 아이가 학교나 가정에서 정신과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고 아이 문제를 보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서 정신과를 내원하지만 막상 본인의 우울증 문제가 있음을 알지 못하는 경우들을 진료실에서 아주 흔하게 접하게 된다.

진료실 내원시 아이는 영문도 모르고 부모 손을 붙잡고 들어오지만 부모들은 아이 문제에 대해 근심과 걱정을 한 채 들어오기 마련이다. 이때 정신과 의사는 짧은 순간이지만 부모와 아이 얼굴을 관찰하면서 부모가 우울증이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러나 부모는 정신과 의사의 이런 짧은 관찰속에 우울증 진단을 알아채지 못한다.

사람의 얼굴에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감정들이 표현되는데 이런 표현들 대부분은 의지과 관련없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게 나타난다. 로봇이 아무리 정교하게 만들어져도 사람과 확연하게 구분될 수 있는 것도 시시각각 변하는 감정과 생각에 따라 얼굴 표정들을 변하는 것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의 얼굴 표정은 희노애락과 심신 상태에 따라 같은 감정들도 조금씩 변화하면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서 심신이 건강한 사람일수록 감정 표현들이 매우 다양하게 나타난다. 반대로 심신이 건강하지 못하거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인 경우 다양한 얼굴 표정 변화는 줄게 되며 우울증 증상이 심할수록 얼굴 표정 변화는 이와 반비례해서 나타난다. 우울증이 심한 경우에서는 마치 로봇과 같은 얼굴 표정이 경직되어 변화의 폭이 줄어들며 환청 및 망상을 동반하는 중증의 우울증 또는 정신증이 있는 경우 얼굴 표정은 생각과 감정 상태와 달리 부적절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우울증 증상이 심할수록 판단력 저하를 동반하게 되고 스스로 문제가 있음을 알아채는 자가진단 능력도 떨어지게 된다.

아이와 부모가 진료실 내원할 때 어느 정도 부모 우울증 문제를 알아챈 정신과 의사는 정신과 의사는 아이에 대해서 부모와 면담을 지속하면서 부모가 보이는 반응과 행동 그리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얼굴 표정에서 아이와 부모에 대한 정신과 진단을 하게 된다.

우울증 환자의 얼굴 표정은 대체로 무표정하면서 우울한 표정 혹은 불쾌한 표정들이 나타나면서 힘없는 얼굴 표정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그러면서 면담에 임하는 모습은 대체로 목소리가 작거나 힘이 없고 사소한 것에 지나치게 예민한 모습을 보이면서 때로는 화를 참지 못하는 모습들을 보이기도 한다. 면담 도중에 복받치는 감정을 참지 못해 아이 앞에서 울기도 하거나 애써 참을려고 하지만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 표현들이 부모의 의지와 관계없이 나타나기 마련이다. 아이는 부모의 이런 모습을 보고 옆에서 놀다가 무척 놀라 슬픈 표정을 지으면서 시무룩하게 변하거나 잠시 얼굴 표정이 멍한 상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아이가 멍한 표정을 하는 것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양가감정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며 사실 이런 상태가 소아들에게 가장 안좋은 정서적 상태를 의미한다. 이런 상황이 만성화되면 아이는 엄마의 우울증 모습에 병적으로 적응하게 되며 엄마의 우울하고 불안한 모습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행동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아이 우울증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ADHD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adhd.or.kr/main/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련,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