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의 공부 특징 III- 소아정신과

 

3. 숲을 보고 숲을 보지 못해요

 

1960년대 스탠포드대학 월터 미셀 박사는 유명한 실험인 머쉬 멜로우 실험을 했다. 이 실험은 4세 어린이에게 유혹을 참을 수 있는 능력에 대해 실험하는 것인데 실험 3시간 전에 아무것도 먹이지 않고 머쉬멜로우 한 봉지씩 나누어주며 '이것을 30분 후에 먹는 아이는 상으로 머쉬멜로우 한 봉지를 더 주겠다'고 약속했다. 아이들 반응은 여려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금방 먹는 아이들, 노래를 부르며 참으려고 애써는 아이들, 기도를 하거나 참을 청하는 아이들, 끝까지 참는 아이들 등. 10년뒤 각각 반응을 보인 아이들에 대한 추적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유혹을 이기지 못해 먹은 아이는 쉽게 좌절하고 고집이 세고, 끝까지 참았던 아이는 긍정적인 가치관으로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루며 살았다. 그 후 고등학교 성적에도 차이를 보였으며 SAT에서도 평균 210점이나 차이가 났다. 인내할 줄 아는 아이들은 불안과 분노도 다스리는 능력도 뛰어났고 그렇지 못 한 아이들은 잘못을 저지르고도 도리어 부모에게 화를 내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이 실험 결과가 보여주는 것은 당장 눈앞의 이익보다 미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자신의 욕구를 조절할 수 있는 아이가 성인이 되어 사회에 보다 더 잘 적응한다는 것을 증명한 실험이기도 하다. 이 실험에서 머쉬 멜로우를 참지 못하는 아이가 보이는 특성은 ADHD 아동의 증상중에서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인내하지 못하는 충동성 부분과 일치하기도 한다. 따라서 만약 ADHD 아동들이 이 실험에 참여했더라면 아마도 머쉬 멜로우 먹는 것을 잘 참지 못해 금방 먹는 아이들일 가능성이 높다.

ADHD 아동은 당장 눈 앞에 있는 이익만을 추구하며 미래 가치 추구를 잘하지 못한다. 이는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만 확신하고 습득하려고 하지 눈에 보이지 않는 미래에 있을 결과를 생각하고 습득하려고 하지 않는다. 이런 아이일수록 멀리 보지 못하고 당장 눈에 보이는 자신에게 주어질 수 있는 이익만을 생각한다. 멀리 보지 못하는 아이는 공부할 때에도 놀 궁리만 해서 숙제를 대충 빨리 적당히 한다. 따라서 어렵고 힘든 문제가 나오면 풀려고 노력하지 않고 적당히 대충 넘어간다. 따라서 재미없고 단순한 숫셈이나 글읽고 쓰기를 하려고 하지 않으니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습득하지 못한다.

대부분 아이는 학교에 입학후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고력이 발달하면서 당장 눈앞에 보이는 이익만 추구하는 아이와 미래를 위해 참는 아이 차이는 사고하고 생각하고 인지하는 것에서 조금씩 두드러진다. 그 중에서 어떤 현상이나 상황에 놓였을 때 그 상황을 전체적으로 보고 파악하는 능력에서 차이가 난다. ADHD 아동은 소위 숲을 보고 숲을 보지 못한다.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아이일수록 숲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숲의 전체적 윤곽이나 숲을 구성한 나무들의 분포와 구성 특징들을 보고 다른 산의 숲과 차이를 본다. 그러나 ADHD 아동은 인상적인 나무 혹은 눈에 들어온 특이한 나무만 보려 하지 숲을 보지 못한다. 설사 파악을 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 따라서 시험 시간에 문제를 풀 때 출제자의 의도 파악을 못해 질문에 대한 적절한 답을 달지 못한다. 가끔 답을 달 때에는 자신이 봤던 인상적 나무에 대한 지엽적 문항에 대한 문제를 답하는 경우이며 이런 경우는 매우 제한적이다. 이러다 보니 점수 획득에 실패하게 된다.

 

ADHD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adhd.or.kr/main/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련,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