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의 공부 특징 V- 소아정신과

 

5, 맘만 먹으면 공부를 잘해요

 

ADHD 아동를 진료할 때 부모님들은 숙제가 아무리 어렵고 힘들더라도 아이가 맘만 먹으면 아주 잘하는데 이런 모습을 보면 정말 아이가 ADHD인지 모르겠다고 하면서 반신반의한다. 아이가 혹시 ADHD가 아닐까 하는 마음에서 왔지만 ADHD가 아니길 바라는 마음에서 부모님들의 마음인 듯 하다. 그러나 이런 경우 좀더 자세히 면담해 보면 아이가 맘을 먹고 숙제를 하는 경우는 1/5에서 1/10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아이는 숙제 하지 않았다고 무섭게 혼을 내는 체벌과 PC게임이란 당근이 있을 때 맘먹고 한다고 한다. 이런 징벌과 당근 효과는 길어야 3시간 정도 이내이고 다음날 아이는 전과 동일한 모습을 되풀이 하고 있어 엄마는 아이와 또다시 전쟁을 치루는 반복된 일상을 되풀이 하면서 다람쥐 쳇바퀴 돌 듯 나아진 모습은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이런 모습은 부모가 보기에는 맘먹고 공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맘먹고 공부하는 모습은 아니다. 정말로 아이가 공부를 하겠다는 결심이 섰다면 작심 3이란 말이 있듯이 스스로 공부 혹은 숙제를 하는 모습을 3일 정도 아니면 다음날까지 있어야 한다. 그러나 PC오락이란 당근이 아이에게 주어지거나 눈물 나도록 혼낸 후 다음에는 잘 하겠지.’ 하면서 미안해 하는 부모의 눈빛을 확인되면 당근과 채찍 효과는 바로 사라진다.

이런 반복적 형태는 ADHD 아동의 증상에 따른 전형적 모습이다. 부모는 아이의 이런 형태에 대해서 부모는, 아이의 학년이 올라갈수록 당근과 채찍 효과 강화를 위해 커져나가게 되며 더 이상 커지지 못할 지경이 되는 시기가 오게 된다. 이때는 대부분 중학교 2학년 시기이며 이때는 아이가 사춘기가 지나고 반항심이 생기면서 공부에 대해 거부하고 하기 싫어할 때 부모는 그때 비로소 내가 무엇인가 잘못 생각했구나.’하는 생각이 들게 된다. 부모는 이때 소아 정신과 같은 전문 기관을 찾지만 사실 대부분 이 때는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친 경우이다.

부모가 보기에 아이가 맘을 먹으면 잘하는 것처럼 보이는 모습은 아이는 공부에는 관심이 없고 잿밥에만 맘이 있다.’는 말처럼 아이는 단지 공부 후에 주어질 레고나 PC게임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며, 앞서 언급한 머쉬 멜로우 실험에서처럼 보다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참는 모습이 아닌 즉각적 물질적 보상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이처럼 ADHD 아동은 즉각적인 물질적 보상만을 추구한다. 눈앞에 보이는 레고 놀이나 아이스크림이라는 보상이 있으면 아이는 해야 할 일을 무난히 처리한다. 이때 보상이 조금이라도 뒤로 미루어지면 참지 못하므로 주어진 일을 아주 놀라운 속도로 끝낸다.

이런 속도에 부모는 경탄하고 자기 아이가 아주 잘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보상이 주어지면 아이는 스스로 노력한 것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지 않고, 오로지 레고 놀이를 즐겁게 했다거나 아이스크림을 맛있게 먹었다는 만족감에만 몰입한다. 따라서 교육적 효과는 없어 스스로 공부 목표를 세워 공부하고 성취감을 느끼면서 스스로 만족하는 경험은 없게 된다. 따라서 이런 모습이 반복될 경우 아이는 좌절에 대한 감내력 그리고 단순하고 지루한 것을 참는 인내력이 함양되지 않아 꾸준하게 공부를 할 수 없게 된다.

반면에 이와 같이 습관적으로 행해 온 아이의 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마음만 먹으면 공부를 잘하며, 머리도 똑똑한 아이라고 믿게 된다. 그러나 이런 교육적 효과가 없는 보상은 지속 시간이 짧으며 반복될 경우 보다 더 강한 것을 요구하게 된다. 이에 따라 레고가 스마트 폰으로 이어지며 외래 진료실에서 경험한 바에 의하면 오토바이나 스포츠카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렇게 되면 부모는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며, 이런 식으로 아이를 교육해서는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또한 아이는 다른 친구들은 모두 갖고 있는데 나는 왜 없어하며 집안의 경제적 형편은 고려하지 않은 채 이번 시험에 80점 이상 받으면 스마트폰을 사달라.”는 식으로 조른다. 주변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것만 좁고 피상적으로 생각하는 미성숙한 아이로 성장하는 것이다. 이쯤 되면 부모는 과거부터 유지해 오던 자신의 교육 방법에 대해 후회하지만 이미 때는 늦었다.

 

ADHD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adhd.or.kr/main/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련,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