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신폰을 아시나요? - 소아정신과

올해 대학입시는 시험 문제가 사상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어려운 문제가 출제되어 불수능이었다고 한다.

입시철이면 비행기 이착륙이 연기가 되고 증시 시장도 한시간 늦게 열리면서 경찰이 시험장에 늦게 도착하는 아이들을 위해 싸이렌카가 동원되기도 한다. 신문사들은 시험장이 된 학교 교문 앞에서 수험생 부모가 기도하는 사진이 1면을 장식하면서 올해 대학입시 기사들을 다룬다. 이처럼 우리 나라는 수능 시험 때가 되면 내 아이가 수험생이 아니더라도 마치 내 아이가 수험생이 되어 시험을 보는 것처럼 모든 사람들이 수능에 집중을 한다. 따라서 우리 나라에서 공부를 잘한다는 것은 명문 대학 입학을 의미하고 이를 위해 아이들은 학교 및 모이 고사에서 높은 점수가 나와야만 한다.

아이들은 명문 대학 입학을 위해 초등학교 입학전부터 무한 경쟁에 돌입하게 된다. 아이들은 밤늦게 학원을 다니면서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을 풀어 내는 훈련을 받고 있으므로 수능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올해 불수능처럼 어려운 문제를 출제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 따라서 좋은 학원에 가야만 명문 대학 입학한다는 좋은 학원 = 명문 대학 이란 공식이 성립되었고 부모와 아이들은 보다 더 좋은 학원을 가기 위해 집안의 모든 경제력을 학원 교육에 동원하는 상황이 되었다.

학원에서 틀리지 않고 정답을 맞추는 기술을 잘 가르쳐도 아이들이 이런 기술을 잘 습득할 수 있도록 따로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아이들은 여러 학원들을 다니고 있으므로 따로 공부하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고도화된 지식일수록 지식의 체계화와 조직화가 필요하며 이것을 위해 배운 것을 반복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아이들에게는 이런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SNS 소통을 위해 거의 대부분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고 혼자 있는 대부분 시간들을 스마트폰 사용에 쓰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돈을 들이지 않고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2G폰으로 바꾸면 된다. 그러나 아이들은 스마트폰 사용하다가 2G폰으로 바꾸는 것에 몹시 심한 저항을 보인다. 그러나 공신폰으로 바꾸자고 하면 저항감이 좀 줄어 든다. ‘공신폰은 공부의 신 폰 준말로 와이파이가 차단된 핸드폰 고유 기능인 전화와 문자 메시지 기능이외에 별다른 것은 없다. 공신폰은 현재까지 공신폰4 시리즈까지 나왔고 창이 있으면 방패가 있듯이 공신폰을 스마트폰으로 바꾸는 공신폰 뚫는 법이 온라인에서 소개가 되고 있다.

기존의 스마트폰 기능을 없애버린 핸드폰이 공신폰이라고 불리게 된 것은 스마트폰이 아이들의 공부시간을 절대적으로 빼앗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들이나 학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이 없으면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풀 방법이 없고 SNS에서 왕따를 당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옛날에는 굳은 결심을 할 때 머리를 삭발하지만 요즘은 데모나 파업을 할 때 지도부가 삭발하고 아이들은 스마트폰을 버리고 공신폰으로 바꾼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스스로 왕따를 자처하는 꼴이고 손쉽게 스트레스를 풀 방법을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진료 현장에서는 스마트폰이 없다고 왕따가 되지도 않고 스마트폰이 없어 스트레스를 더 받기 보다 마음이 보다 더 편안해지는 경우를 더 많이 보게 된다. 중고등 학생중에서 커터칼로 자해를 한 모든 청소년들은 평일 3시간이상 주말 8시간 이상 스마트폰을 하는 경우였다. 이는 스마트폰은 공부 시간만을 빼앗은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정서들을 황폐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 어머니는 아이 스마트폰을 공신폰으로 바꾸기 위해 핸드폰 대리점을 찾았는데 신청하면 금방 바꿀줄 알았는데 요즘 공신폰으로 바꾸는 아이들이 많아 공신폰 신청후 한달은 기다려야 한다고 귀뜸해 주었다. 그러면서 대리점 직원도 어머니도 많은 사람들이 공신폰으로 바꾸는 사실을 알고 서로 놀랐다고 한다.

아이가 공부를 위해 공신폰으로 바꾸는 것에 심한 저항감을 보이고 있다면 당신의 아이는 스마트폰 노출 정도가 매우 심하다는 것을 보이는 것이며 공부와 정서적 안정에 많은 거리를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DHD에 대해서 보다 더 자세한 자료는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http://www.adhd.or.kr/main/

사랑샘터 소아 정신과 원장 정신과 전문의 김태훈

 

#소아정신과, #ADHD, #소아우울증, #언어치료, #정신과, #놀이치료, #언어장애, #언어지체, #언어발달, #강북정신과, #서울정신과, #강북소아정신과, #서울소아정신과, #발달장애, #난독증, #아스퍼거증후군,#소아ADHD, #청소년ADHD, #성인ADHD, #산만한아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우울증, #산후우울증, #학습치료, #인지치료, #사회성 훈련, #그룹치료, #소아강박증, #공황장애, #불안장애

 

 

 

 

 

 


+ Recent posts